많은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한다.
예를들어 맞춤법 검사기는 사전에 의존하는데, 이런 클래스를 static 유틸리티 클래스로 구현한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e)
{
...
}
}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
public static SpellChecker INSTANCE = new SpellChecker(...);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e)
{
...
}
}
실제로 언어별로도 사전이 다양하며 test 등등 다양한 사전이 존재한다.
그러나 위 예제들은 위 예제들은 사전을 하나만 사용한다고 가정한 것이다.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더 이상 인스턴스가 생성되지 못하고, 싱글턴은 인스턴스가 무조건 하나만 생성되게 된다.
그래서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서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부적합하다.
다른 방안이 필요하다.
바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이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public boolean isValid (String word)
{
...
}
public List<String> suggetions (String type)
{
...
{
}
해당 방법은 매우 단순하여 수많은 개발자들이 이 방식에 이름이 있다는 사실도 모른 채 사용해왔다.
이 방법에서는 자원이 몇 개든 의존 관계가 어떻든 상관없이 잘 작동한다.
그만큼 유연하며 테스트 용이성을 높여준다.
테스트 용이성이 높아지는 이유는?
말그대로 유연하기에 여러가지 의존서을 넣어보며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한다.
의존성이 수천개나 되는 큰 프로젝트라면 오히려 코드를 어지럽게 만들기도 한다.
그래서 그렇게 큰 프로젝트라면, 스프링같은 의존 객체 주입 프레임워크를 쓰는게 적합하다.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자원을 직접 클래스에서 만드는건 더 안된다.
대신 필요한 자원을 생성자에 넘겨주자.
이 기법은 클래스의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