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알파로그·2024년 2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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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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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최범균 유튜브 : UML 기초 01 - 클래스 다이어그램

✏️ 특징

  • 설계할 때 자주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중 하나이다.
  • 객체의 타입을 표현
  • 타입 간의 정적 관계 기술

✏️ 객체 표기법

  • 필요하다면 클래스 이름만 작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 속성과 오퍼레이션은 필요할 때만 작성한다.
    • 속성 : 필드
    • 오퍼레이션 : 메서드

📍 속성 표기 방법

  • 가시성 표기법
    • + : public
    • - : private
    • # : protected
    • ~ : package
  • 기본값 표기법
<작성법>
가시성 이름 = 기본값

<예시>
# type = CORPORATE

<java 에서 구현>
protected type = "CORPORATE";

✏️ 연관 (association) 표기법

  • 객체 간의 구조적 관계를 표현하는 방법

📍 기본 표기법

  • 객체간의 실선 자체를 연관 이라고 한다.
  • 연관 외의 부가적인 것들은 필요할 경우에만 사용하고 생략할 수 있다.
  • 역할명은 보통 연관 관계를 연결시키는 필드 명으로 사용된다.

📍 연관 탐색 (navigation)

  • 단방향 연관관계 : 연관에 화살표를 입력
  • 양뱡향 연관관계 : 둘 다 화살표를 표시하거나, 표시하지 않는다.
    • 보통 표시하지 않는다.
  • EX)
    • 부서에서 직원에 접근 가능한 단방향 관계

📍 의존 (dependency)

  • 점선으로 사용 관계를 표현할 수 있다.
    • 화살표 방향이 참조하는 쪽이다.

📍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

  • 추상클래스는 객체명을 기울림으로 표시해야 한다.
    • 추상 메서드도 마찬가지다.
  • 인터페이스 구현체는 점선에 흰색 화살표를 사용
  • 상속은 실선에 흰색 화살표 사용

📍 Aggregation 과 Composition

  • Aggregation
    • 느슨한 관계로 소속되어있음
    • Team 을 삭제해도 Player 에 영향이 없음

  • Composition
    • 강력한 관걔로 소속되어있음
    • Order 를 삭제하면 OrderLine 까지 삭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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