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S
), Double(D
), Triple(T
)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으로 계산된다.*
아차상(#
)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
의 점수만 2배가 된다. *
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
의 효과는 아차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
)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S
), Double(D
), Triple(T
)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아차상(#
)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예) 1S2D*3T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dartResult 를 char 로 쪼개서 switch 문을 통해 계산하는 방식으로 코드를 만들었다.
문제는 10 점인데 애초에 루프 시작전에 ! 로 10을 변환시켜 0과 1에 혼합되지 않고,
char 하나로도 인식할 수 있게 만들어주었다.
총 3번의 기회가 주어지는데 기회 각각을 저장하는 배열을 만들었고,
루프에 구에받지 않도록 별도로 몇번째 기회인지 확인할 수 있는 counter 변수를 생성해 문제를 해결했다.
package org.example;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dartResult = "1T2D3D#";
int answer = 0;
//--------------------------------------//
// 총 3번의 게임 결과를 각각 나누어 저장하는 배열
int[] turn = new int[3];
//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게임이 몇번째 기회인지 체크하는 변수
int counter = 0;
// 10 점은 char 로 봤을 때 2칸을 차지하기 때문에
// 계산의 편리함을 위해 1칸으로 변환함
String replace = dartResult.replace("10", "!");
// 게임의 점수를 계산하는 로직
for (int i = 0; i < replace.length(); i++) {
// 점수를 계산하기 위해 char 로 변환
char point = replace.charAt(i);
// 점수 계산을 위한 switch 문
switch (point) {
//-- 점수 제곱하기 --//
// 순서가 종료될 때 무조건 포함되어야 되는 속성에서
// counter 를 하나 더해줌
case 'S':
turn[counter] = (int) Math.pow(turn[counter], 1);
counter ++;
break;
case 'D':
turn[counter] = (int) Math.pow(turn[counter], 2);
counter ++;
break;
case 'T':
turn[counter] = (int) Math.pow(turn[counter], 3);
counter ++;
break;
//-- 특수 점수 적용하기 --//
// 특수점수는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counter 를 더해주지 않고,
// 이미 counter 가 더해져 있기 때문에 -1 을 해서 계산한다.
case '*':
turn[counter -1] = turn[counter -1] * 2;
if (counter -2 != -1) turn[counter -2] = turn[counter -2] * 2;
break;
case '#':
turn[counter -1] = turn[counter -1] * -1;
break;
//-- 숫자 점수 저장하기 --//
// ! 로 바꾸었던 10 점을 다시 원래대로 돌려서 저장해준다.
default:
if (point == '!') turn[counter] = 10;
else turn[counter] = point - '0';
break;
}
}
for (int i : turn) {
answer += i;
}
System.out.println(answ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