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형 컴포넌트에서 상태 관리하기
const [상태 값, 상태설정 함수] = useState(기본값);
useState 함수의 파라미터에는 상태의 기본값을 넣어 준다. 이 함수가 호출되면 배열을 반환하고, 배열의 첫 번째 원소는 상태 값, 두 번째 원소는 상태를 설정하는 함수이다.
상태 설정 함수에 파라미터를 넣어서 호출하면 전달받은 파라미터로 값이 바뀌고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된다.
컴포넌트가 렌더링될 때마다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Hook.
클래스형 컴포넌트의 componentDidMount
와 componentDidUpdate
를 합친 형태로 봐도 무방하다.
useEffect에서 설정한 함수를 컴포넌트가 화면에 맨 처음 렌더링될 때만 실행하고, 업데이트될 때는 실행하지 않으려면 함수의 두 번째 파라미터로 비어 있는 배열을 넣어준다.
useEffect(() => {
console.log('마운트될 때만 실행됩니다.');
}, []);
특정 값이 변경될 때만 호출하고 싶은 경우?
클래스형 컴포넌트라면 다음과 같다.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
if (prevProps.value !== this.props.value) {
doSomething();
}
}
이 코드는 props 안에 들어 있는 value 값이 바뀔 때만 특정 작업을 수행한다.
useEffect
에서 한다면, 두 번째 파라미터로 전달되는 배열 안에 검사하고 싶은 값을 넣어 주면 된다.
useEffect(() => {
console.log(name);
}, [name]);
useEffect
는 기본적으로 렌더링되고 난 직후마다 실행되며, 두 번째 파라미터 배열에 무엇을 넣는지에 따라 실행되는 조건이 달라진다.컴포넌트가 언마운트되기 전이나 업데이트되기 직전에 어떠한 작업을 수행하고 싶다면 뒷정리(cleanup) 함수를 반환해 주어야 한다.
useEffect(() => {
console.log('effect');
console.log(name);
return () => {
console.log('cleanup');
console.log(name);
};
}, [name]);
렌더링될 때마다 뒷정리 함수가 계속 나타난다. 뒷정리 함수가 호출될 때는 업데이트되기 직전의 값을 보여준다.
언마운트될 때만 뒷정리 함수를 호출하고 싶다면 두 번째 파라미터에 비어있는 배열을 넣으면 된다.
useState
보다 더 다양한 컴포넌트 상황에 따라 다양한 상태를 다른 값으로 업데이트해 주고 싶을 때 사용하는 Hook이다.
리듀서(reducer)
는 현재 상태, 그리고 업데이트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은 액션(action)값을 전달받아 새로운 상태를 반환하는 함수이다.
리듀서 함수에서 새로운 상태를 만들 때는 반드시 불변성을 지켜 주어야 한다.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return { ... }; // 불변성을 지키면서 업데이트한 새로운 상태를 봔한한다.
}
액션 값은 주로 다음과 같은 형태이다.
{
type: 'INCREMENT',
}
리덕스에서 사용하는 액션 객체에는 어떤 액션인지 알려 주는 type
필드가 꼭 있어야 하지만, useReducer
에서 사용하는 액션 객체는 반드시 type을 지니고 있을 필요가 없다. 객체가 아니라 문자열이나 숫자여도 상관없다.
import React, { useReducer } from "react";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 action.type에 따라 다른 작업 수행
switch (action.type) {
case "INCREMENT":
return { value: state.value + 1 };
case "DECREMENT":
return { value: state.value - 1 };
default:
// 아무것도 해당되지 않을 때 기존 상태 반환
return state;
}
}
const Counter = () =>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 value: 0 });
return (
<div>
<p>
현재 카운터 값은 <b>{state.value}</b>입니다.
</p>
<button onClick={() => dispatch({ type: "INCREMENT" })}>+1</button>
<button onClick={() => dispatch({ type: "DECREMENT" })}>-1</button>
</div>
);
};
export default Counter;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 value: 0 });
useReducer의 첫 번째 파라미터에는 리듀서 함수를 넣고, 두 번째 파라미터에는 해당 리듀서의 기본값을 넣어 준다.
state
는 현재 가리키고 있는 상태,dispatch
는 액션을 발생시키는 함수이다.
dispatch(action)
과 같은 형태로 함수 안에 파라미터로 액션 값을 넣어 주면 리듀서 함수가 호출 되는 구조이다.useReducer를 사용했을 때의 가장 큰 장점은 컴포넌트 업데이트 로직을 컴포넌트 바깥으로 빼낼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에 클래스형 컴포넌트에서 input 태그에 name 값을 할당하고 e.target.name
을 참조하여 setState를 해 준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업을 처리한다.
import React, { useEffect, useReducer, useState } from "react";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return {
...state,
[action.name]: action.value,
};
}
const Info = () =>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
name: "",
nickname: "",
});
const { name, nickname } = state;
const onChange = (e) => {
dispatch(e.target);
};
return (
<div>
<div>
<input name="name" value={name} onChange={onChange} />
<input name="nickname" value={nickname} onChange={onChange} />
</div>
<div>
<div>
<b>이름:</b> {name}
</div>
<div>
<b>닉네임:</b> {nickname}
</div>
</div>
</div>
);
};
export default Info;
useReducer
에서의 액션은 그 어떤 값도 사용 가능하다.
위 코드에서는 이벤트 객체가 지니고 있는 e.target
값 자체를 액션 값으로 사용했다.
함수형 컴포넌트 내부에서 발생하는 연산을 최적화할 수 있다.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getAverage = (numbers) => {
console.log("평균값 계산 중...");
if (numbers.length === 0) return 0;
const sum = numbers.reduce((a, b) => a + b);
return sum / numbers.length;
};
const Average = () => {
const [list, setList] = useState([]);
const [number, setNumber] = useState("");
const onChange = (e) => {
setNumber(e.target.value);
};
const onInsert = ()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
return (
<div>
<inpu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
<button onClick={onInsert}>등록</button>
<ul>
{list.map((value, index) => (
<li key={index}>{value}</li>
))}
</ul>
<div>
<b>평균값:</b> {getAverage(list)}
</div>
</div>
);
};
export default Average;
그런데 위 코드는 숫자를 등록할 때뿐만 아니라 인풋 내용이 수정될 때도 getAverage
함수가 호출된다. 이렇게 렌더링할 때마다 계산하는 것은 낭비!
이때 useMemo
로 렌더링하는 과정에서 특정 값이 바뀌었을 때만 연산을 실행하고, 원하는 값이 바뀌지 않았다면 이전에 연산했던 결과를 다시 사용한다.
const avg = useMemo(() => getAverage(list), [list]);
...
<b>평균값:</b> {avg}
list 배열의 내용이 바뀔 때만 getAverage
함수가 호출.
useMemo
와 상당히 비슷한 함수, 주로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용한다.
이 Hook을 사용하면 만들어 놨던 함수를 재사용할 수 있다.
위의 Average 컴포넌트에서 onChange
와 onInsert
함수가 있는데, 이렇게 선언하면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마다 새로 만들어진 함수를 사용하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문제가 없지만, 컴포넌트의 렌더링이 자주 발생하거나 렌더링해야 할 컴포넌트의 개수가 많아지면 이 부분을 최적화해 주는 것이 좋다.
const onChange = useCallback((e) => {
setNumber(e.target.value);
}, []); // 컴포넌트가 처음 렌더링될 때만 함수 생성
const onInsert = useCallback(()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 [number, list]); // number 혹은 list가 바뀌었을 때만 함수 생성
useCallback
첫 번째 파라미터: 생성하고 싶은 함수
두 번째 파라미터: 배열 <- 이 배열에는 어떤 값이 바뀌었을 때 함수를 새로 생성해야 하는지 명시비어 있는 배열을 넣게 되면 컴포넌트가 렌더링될 때 만들었던 함수를 계속해서 재사용
onInsert
처럼 배열 안에 number와 list 를 넣게 되면 인풋 내용이 바뀌거나 새로운 항목이 추가될 때 새로 만들어진 함수를 사용하게 된다.
함수 내부에서 상태 값에 의존해야 할 때는 그 값을 반드시 두 번째 파라미터 안에 포함시켜 줘야 한다.
onChange
는 기존의 값을 조회하지 않고 바로 설정만 하기 때문에 비어 있어도 상관없지만onInsert
는 기존의 number와 list 를 조회해서 nextList를 생성하기 때문에 꼭 number와 list를 넣어 주어야 한다.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ref
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Average 컴포넌트에서 등록 버튼을 눌렀을 때 포커스가 인풋 쪽으로 넘어가도록 코드 작성
const inputEl = useRef(null);
...
const onInsert =useCallback(() => {
...
inputEl.current.focus();
}, [number, list]);
return(
<inpu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ref={inputEl} />
...
)
useRef를 사용해 ref를 설정하면 useRef를 통해 만든 객체 안의 current
값이 실제 엘리먼트를 가리킨다.
컴포넌트 로컬 변수를 사용해야 할 때도 useRef를 활용할 수 있다.
로컬 변수란?
렌더링과 상관없이 바뀔 수 있는 값
const RefSample = () => {
const id = useRef(1);
const setId = (n) => {
id.current = n;
}
const printId = () => {
console.log(id.current);
}
reutrn(
<div>
refsample
</div>
);
};
ref 안의 값이 바뀌어도 컴포넌트가 렌더링되는 않는다는 점에 주의.
여러 컴포넌트에서 비슷한 기능을 공유할 경우, 커스텀 Hooks으로 작성해 로직을 재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