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제품 그 자체 뿐만아니라, 제품과 관련된 모든 요소가 UX에 영향을 줌
컬럼 그리드 시스템(Column Grid System)
화면을 세로로 몇 개의 영역으로 나눌 것인가에 초점을 맞춘 컨텐츠 배치 방법
Margin, Column, gutter 세 가지 요소로 구성
Column
break point
라고 부른다.상대 단위
를 사용하여 콘텐츠가 창 크기에 맞춰서 크기가 변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다.Gutter
Margin
- 화면 양쪽의 여백
- px (절대단위) , vw, & (상대단위)
- 큰 화면에는 더 넓은 여백을 주는게 좋음(화면넓이가 좁을 수록 좁은 마진)
Breakpoints
breakpoint 는 특정 레이아웃 요구사항에 따라 결정되는 화면크기 한계점.
주어진 breakpoint 범위에서 레이아웃은 화면 크기와 방향에 맞게 조정됨
4열, 8열, 12열 그리드를 기반으로 하고
각 breakpoint range 는 컬럼 수, margin, gutter를 결정함
반응형 웹
컬럼 그리드 시스템을 활용해서 화면 가로길이에 따라서 컬럼 개수가 달라지도록 코드를 작성하면, 다양한 디바이스와 다양한 환경에서 유연하게 대응하는 UI를 만들 수 있다.
(ux를 위해 고려해야 할 7가지 요소 제시, UX평가
척도로 사용될 수있음)
User Flow 다이어그램 작성방법
사용자가 보게될 화면과 취할 수 있는 행동을 최대한 꼼꼼하게, 빠짐 없이 작성
User Flow 다이어그램을 통해서
서비스 중인 애플리케이션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지만 제품 설계 단계에서 더 완성도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하기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성과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1. 시스템 상태의 가시성 (Visibility of system status)
시스템과 상호작용시에 항상 상호작용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함
(잔여 배터리, 와이파이 연결, 로딩 스피너, 버튼 색상 변경)
2. 시스템과 현실 세계의 일치 (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
사용자에게 친숙한 단어, 구문 및 개념 사용
(폴더, 휴지통, 쇼핑카트, 책갈피)
3. 사용자 제어 및 자유 (User control and freedom)
사용자는 의도치 않은 실수를 했을때, 현재 진행 중인 작업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 혹은 실수로 수행한 작업을 취소할 수 있는 방법 등, ’탈출구’를 명확하게 제공해야 함
(뒤로가기 버튼, 실행취소 버튼, 최근삭제된 항목)
4. 일관성 및 표준 (Consistency and standards)
외부 일관성 : 잘 알려진 UI 디자인 패턴을 사용
내부 일관성 : 제품의 인터페이스나 정보 제공에 일관성 유지(버튼의 모양, 위치, 아이콘 크기 등)
5. 오류 방지 (Error prevention)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상황을 제거하여 사용자의 실수를 방지해야 함
(삭제 버튼을 눌렀을 때, 정말로 삭제할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 잘못된 값을 설정할 수 없는 제약 조건, 가장 일반적인 옵션 제안)
6. 기억보다는 직관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사용자가 기억해야 하는 정보를 줄여야 함. 선택에 필요한 모든 옵션과 정보 제공
(최근 검색 했던 단어 목록을 확인)
7.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 (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에게 개별 맞춤 기능을 제공
(프로그램의 단축키를 직접 설정)
8. 미학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인터페이스에는 관련이 없거나 불필요한 정보가 포함되지 않도록 함. 콘텐츠와 기능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 순위가 높은 것부터 제공
9. 오류의 인식, 진단, 복구를 지원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s)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여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표시하고, 해결 방법을 제안해야 함
(영문 성(Family Name)을 입력해야하는 폼에서는 한글이 아닌 영어를 입력해야 함을 안내, 솔루션을 제시하는 오류 메시지)
10. 도움말 및 설명 문서 (Help and documentation)
추가 설명이 필요 없는 것이 가장 좋지만, 상황에 따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문서를 제공해야 함.
(기능의 작동 방식을 보여주는 간단한 코치마크)
https://material.io/design/layout/responsive-layout-grid.html#columns-gutters-and-margins
https://uxdesign.cc/10-usability-heuristics-every-designer-should-know-129b9779ac53
https://www.nngroup.com/articles/ten-usability-heuris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