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소드-3] 자동차

seratpfk·2022년 7월 27일
0

JAVA

목록 보기
44/96

Car (메인메소드 없는 클래스)

필드

int oil;
int speed;

메소드

  1. 기름 넣기
  • 반환타입 : void (반환값이 없다)
  • 메소드명 : addOil
  • 매개변수 : int o
void addOil(int o) {
	oil += o;
	if(oil > 60) {
		oil = 60;
	}
}
  1. 달리기
  • 반환타입 : void
  • 메소드명 : pushAccel
  • 매개변수 : X
  • 속도는 25씩 증가, 최대 속도 120
  • 기름은 1씩 사용
void pushAccel() {
	if(oil == 0) {
    	return;  //기름이 0이면 종료. 반환타입이 void일때만 사용 가능
    }
    if(speed == 120) {
    	oil--;
    	return;  //스피드가 120일때 기름만 줄인다.
    }
	speed += 25;
	if(speed > 120) {
		speed = 120;
	}
	oil--;
}
  1. 멈추기
  • 반환타입 : void
  • 메소드명 : pushBrake
  • 매개변수 : X
  • 한번 브레이크 할때마다 속도 25씩 감소
void pushBrake() {
	if(speed == 0) {
		return;
	}
	speed -= 25;
	if(speed < 0) {
		speed = 0;
	}
}
  1. 계기판(기름, 속도) 확인
  • 반환타입 : void
  • 메소드명 : panel
  • 매개변수 : X
void panel() {
	System.out.println("기름" + oil);
	System.out.println("속도" + speed);
}

필드 -> 메소드 순서로 작성

CarMain (메인메소드 있는 클래스)

객체 생성

Car car = new Car();
car.addOil(50);
car.addOil(5);
car.addOil(100);
car.pushAccel();
car.pushAccel();
car.pushBrake();
car.panel();

출력:
기름 58
속도 25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