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핵심 원리] -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seungho choi·2022년 4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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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핵심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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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핵심 원리

스프링 이란?

  • 스프링의 핵심은 좋은 객체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다

스프링이라는 단어는 문맥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

  •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
  • 스프링 프레임워크
  • 스프링 부트,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

스프링 부트

특징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
  • Tomcat 같은 웹 서버(WAS)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
    • 스프링 부트에서는 프로젝트에 내장 톰캣이 들어 있음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스프링과 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기존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외부 라이브러리와 버전 호환성이 맞지 않아 문제를 일으킬 때가 많았는데 스프링부트는 외부 라이브러리의 버전에 대해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됨
  • 메트릭,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 관례의 의한 간결한 설정
    • 기존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xml 파일로 굉장히 많은 설정을 일일이 했어야 됐음 하지만 스프링 부트는 관례에 의해 기본적으로 설정이 되어있음! 필요시 커스텀 마이징 하면 됨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유연하고 변경이 쉬워야 된다 마치 레고 블록 조립하듯이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인터페이스)과 구현(구현 클래스)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사용하는 역할만 알면 된다,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클라이언트는 영향을 받으면 안된다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하면 된다
  • 객체 설계시 역할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자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아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OCP(Open/closed principle) 개방-패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하자
    • 구현(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역할(인터페이스)에 의존하는게 핵심이다
  • 문제점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하위 타입은 상위 타입의 기능들을 문제 없이 수행할 수 있어야 된다는 뜻 같음
  •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원칙이 필요함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 가능하다 하나의 특정 인터페이스보다 여러개의 다중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라는 말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하면 여러 곳에서 사용 가능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역할(inteface)에 의존해야하지 구현(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라는 말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but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결국 구현 객체를 변경할 떄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결국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 스프링은 DI와 같은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한다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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