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렉션과 인터페이스(멀티미디어)

심채운·2024년 2월 28일
0

학점은행제 컴공

목록 보기
35/40
post-thumbnail

인터랙션의 정의

  • 기존 : 사람 간의 상호작용을 의미
  • 현재 : 사람 뿐만 아니라 인공 매체와의 상호작용도 포함
  • 참고) 인터페이스 : 인터랙션을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매체

인터페이스

  • 분리된 서로 다른 두 환경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위하여 발생하는 공간
  • 디지털 기기와 사람들의 소통을 위한 중개자 역할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획득하기 위해 필요
  •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 문자 방식(CUI), 메뉴 방식(MUI), 그래픽 방식(GUI) 등
  •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 하드웨어 장치 사이에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물리적 장치
    • 플로그, 인터페이스 카드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의 원칙

  1. 인터페이스는 반드시 사용자의 기대에 부응하고, 원하는 작업을 지원해야 함
  2. 인터페이스는 배우기 쉽고, 기억하기 쉽고, 사용하면서 즐거움을 주어야 함
  3. 인터페이스는 시각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정보의 획득과 작업 수행을 도와야 함

사용자 경험(UX)

  • 사용자가 시스템, 제품, 콘텐츠, 서비스 등을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 반응, 행동 등과 관련된 총체적 경험

사용자 경험

  • 어떤 객체와 상호작용하며 나타나는 전체적인 느낌이나 경험
  •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감정으로 평가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람과 시스템의 관계 또는 소통 채널을 의미
  • 접근성, 사용성, 편의성으로 평가

사용자 경험의 구성 요소

  • 사용 가능한
  • 유용한
  • 바람직한
  • 가치있는
  • 검색 가능한
  • 접근 가능한
  • 신뢰 있는
profile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 뿐이다. - 무하마드 알리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