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v.1 - 키패드 누르기

송철진·2023년 5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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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카카오 인턴십

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hand result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solution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let [l,r] = ['*', '#']
    let result = ''
    
    let length = {
        "2": {'1': 1,'2': 0,'3': 1,'4': 2,'5': 1,'6': 2,
              '7': 3,'8': 2,'9': 3,'0': 3,'*': 4,'#': 4},
        "5": {'1': 2,'2': 1,'3': 2,'4': 1,'5': 0, '6': 1,
              '7': 2,'8': 1,'9': 2,'0': 2,'*': 3,'#': 3},
        "8": {'1': 3,'2': 2,'3': 3,'4': 2,'5': 1,'6': 2,
              '7': 1,'8': 0,'9': 1,'0': 1,'*': 2,'#': 2},
        "0": {'1': 4,'2': 3,'3': 4,'4': 3,'5': 2,'6': 3,
              '7': 2,'8': 1,'9': 2,'0': 0,'*': 1,'#': 1}
    }
    
    for(let i=0; i<numbers.length; i++){
        const v = numbers[i]
        if(v === 1 || v === 4 || v === 7) {
            result += 'L'
            l = v
        }else if(v === 3 || v === 6 || v === 9) {
            result += 'R'
            r = v
        }else{
            const a = length[v]
            if(a[l] === a[r]){
              	hand = hand[0].toUpperCase()
                result += hand
                hand === 'R' ? r = v : l = v
            }else if(a[l] > a[r]){
                result += 'R'
                r = v
            }else{
                result += 'L'
                l = v
            }            
        }
    }
    return result
}
  1. 2,5,8,0을 눌러야 할 때, 왼손과 오른손의 최근 위치를 알아야 한다.
    그 위치를 각각 l,r이라고 선언했다.
  2. 그리고 다른 번호에서 2,5,8,0까지의 상하좌우 거리를 직접 계산해서 하드코딩으로 length라는 변수 객체에 할당했다.
  3. numbers를 순회하여
  • 값이 1,4,7이면 왼손,
  • 값이 3,6,9면 오른손,
  • 그외에는 객체 length에 접근하여 조건에 따라 가까운 손을 선택한다.

키패드 거리 계산을 하드코딩으로 작성한 만큼 효율은 좋지만
알고리즘의 접근 방식에 대해서는 많이 부족함을 느꼈다.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다른 사람의 풀이를 학습해보자.

solution2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hand = hand[0] === "r" ? "R" : "L"	
  let position = [1, 4, 4, 4, 3, 3, 3, 2, 2, 2]		// 1. 
  let h = { L: [1, 1], R: [1, 1] }		// 2.
  return numbers.map(x => {
    if (/[147]/.test(x)) {		// 3.
      h.L = [position[x], 1]
      return "L"
    }
    if (/[369]/.test(x)) {		// 4.
      h.R = [position[x], 1]
      return "R"
    }
    
    // 5.
    let distL = Math.abs(position[x] - h.L[0]) + h.L[1]	
    let distR = Math.abs(position[x] - h.R[0]) + h.R[1]
    if (distL === distR) {
      h[hand] = [position[x], 0]
      return hand
    }
    if (distL < distR) {
      h.L = [position[x], 0]
      return "L"
    }
    h.R = [position[x], 0]
    return "R"
  }).join("")		// 6.
}
  1. 0 ~ 9(키)가 몇번째 줄(값)에 위치해 있는지 배열로 나타낸다.
  2. L, R의 위치는 [몇번째줄, 가장자리 여부(1 or 0)] 인 것으로 보인다
  • 둘다 초기값이 [1,1]로 동일한 이유는?
    👉 *,#의 위치가 둘다 1번째 줄, 가장자리 열이므로
  1. 정규표현식으로 1, 4, 7일 때

  2. 정규표현식으로 3, 6, 9일 때

    RegExp.prototype.test() - MDN
    test() 메서드는 주어진 문자열이 정규 표현식을 만족하는지 판별하고, 그 여부를 true 또는 false로 반환합니다.

  3. 세로 이동거리(절댓값) + 가로 이동거리(0 또는 1)

  • dist 계산은 가운데 열로 이동할 때만 필요하다
  • 2,5,8,0(가운데열) 이면 dist 계산 후 h.L[1]=0이 되고
    그외(가장자리열) 이면 dist 계산 후 h.L[1]=1이 된다.
  • 즉, 이전 위치가 가장자리 열인데 2,5,8,0으로 이동하려면 가로이동(+1)을 계산해야하고
    이전 위치가 가운데 열인데 2,5,8,0으로 이동하려면 가로이동(+0)을 계산할 필요가 없는 것!
Math.abs(position[x] - h.L[0]) + h.L[1]
  1. numbers를 L 또는 R로 mapping하고 join해서 문자열을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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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하고 기록하며 학습하는 백엔드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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