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 테이블

Bin2·2022년 7월 23일
0

해시 테이블

키(key)와 값(value)으로 이루어진 자료구조 중 하나로 빠르게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다.
해시 테이블이 빠른 검색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배열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이다.
해시 테이블은 각각의 key 값에 해시함수를 적용해 배열의 고유한 index를 생성하고, 이 index를 활용해 값을 저장하거나 검색한다.

해시 함수

각각의 key에 특수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고유한 index를 생성하는 함수이다.

해시 함수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1. 동일한 키는 동일한 인덱스를 반환해야 한다.
  2. 시간복잡도가 빨라야 한다.
  3. 데이터들이 균일하게 분배되어야 한다.
  _hash(key) {
    let total = 0;
    let WEIRD_PRIME = 31;
    for (let i = 0; i < Math.min(key.length, 100); i++) {
      let char = key[i];
      let value = char.charCodeAt(0) - 96;
      total = (total * WEIRD_PRIME + value) % this.keyMap.length;
    }
    return total;
  }

해시 충돌

다른 key값 이어도 해시 함수를 통해 변환된 index가 같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를 해시 충돌이라 한다.
해시 테이블에서는 해시 충돌에 대한 여러가지의 해결 방법이 있다.
그 중 개별 체이닝(Separate Chaining)에 대해 알아보자.

Seperate Chaining

출돌하는 데이터를 같은 인덱스에 중첩해서 저장하는 방법이다. 테이블의 길이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해시 테이블 구현

class HashTable {
  constructor(size = 53) {
    this.keyMap = new Array(size);
  }

  _hash(key) {
    let total = 0;
    let WEIRD_PRIME = 31;
    for (let i = 0; i < Math.min(key.length, 100); i++) {
      let char = key[i];
      let value = char.charCodeAt(0) - 96;
      total = (total * WEIRD_PRIME + value) % this.keyMap.length;
    }
    return total;
  }

  set(key, value) {
    let index = this._hash(key);
    if (!this.keyMap[index]) {
      this.keyMap[index] = [];
    }
    this.keyMap[index].push([key, value]);
  }

  get(key) {
    let index = this._hash(key);
    if (this.keyMap[index]) {
      for (let i = 0; i < this.keyMap[index].length; i++) {
        if (this.keyMap[index][i][0] === key) {
          return this.keyMap[index][i][1];
        }
      }
    }
    return undefined;
  }

  values() {
    let valuesArr = [];
    for (let i = 0; i < this.keyMap.length; i++) {
      if (this.keyMap[i]) {
        for (let j = 0; j < this.keyMap[i].length; j++) {
          if (!valuesArr.includes(this.keyMap[i][j][1])) {
            valuesArr.push(this.keyMap[i][j][1]);
          }
        }
      }
    }
    return valuesArr;
  }

  keys() {
    let keysArr = [];
    for (let i = 0; i < this.keyMap.length; i++) {
      if (this.keyMap[i]) {
        for (let j = 0; j < this.keyMap[i].length; j++) {
          if (!keysArr.includes(this.keyMap[i][j][0])) {
            keysArr.push(this.keyMap[i][j][0]);
          }
        }
      }
    }
    return keysArr;
  }
}

시간복잡도

Insert: O(1)
Deletion: O(1)
Access: O(1)

profile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