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63 ~ 64번

SaGo_MunGcci·2022년 8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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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63번 : 표준과 프로토콜의 세계, 인터넷
[통신] 64번 : 인터넷이 가능한 메커니즘



Mechanism

프로토콜

  • 모든 네트워크에서, 인터넷에서 오는 데이터를 어떤 형식으로 구성할지, 누가 먼저 말하고 어떤 응답이 이뤄지는지, 오류를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한 합의

인터넷의 시작

  • 1960년대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위치에 있는 컴퓨터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는 시도에서 시작

인터넷

  • 가까이 있는 컴퓨터 => 근거리 통신망 주로, 무선 이더넷
    근거리 네트워크들은 게이트웨이 또는 라우터를 통해 다른 네트워크로 연결

패킷

  • 다양한 장치는 서로 다른 패킷 형식을 사용

  • 패킷에는 어디서 오고 어디로 향하는지에 대한 주소, 패킷의 길이 같은 자체 정보, 전달하는 정보인 페이로드 인터넷에서 데이터는 IP 패킷으로 전달

IP 패킷 전달과정

  • 하나의 물리적인 패킷에 실려 전송

  • 큰IP패킷은 여러개의 작은 인터넷 패킷으로 분할

  • 각 IP패킷은 여러개의 게이트를 통과

  • 게이트웨이는 최종 목적지에 더 가까이 있는 게이트웨이로 패킷을 보냄

  • 이러한 패킷 전달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몇가지 매커니즘이 필요

주소

  • 호스트 컴퓨터에는 고유하게 식별한 주소 필요, 이를 IP주소라고 함

  • IPv4는 오랫동안 사용됐지만 이제 사용할 수 있는 IPv4주소가 거의 소진되어 IPv6로 전환 가속화

DNS

  • IP 주소와 이름 간 변환을 수행

라우팅

  • 패킷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찾는 메커니즘이 존재해야하는데 이를, 게이트웨이가 제공

프로토콜

  • IP위에 TCP

  • TCP위의 프로토콜들이 TCP를 사용하여 우리가 생각하는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

  • IP를 주소를 동적으로 변경하는 DHC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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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저리 생각만 많은 사고뭉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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