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tter] 기본 구성(폴더 구조 & 기본코드)

s00mm·2022년 7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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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spec.yaml

  • 프로젝트의 메타데이터
  • 프로젝트 버전, 사용환경, dart 버전, 각종 dependencies, 3rd party libarary 등을 정의

android / ios 폴더

  • 각 플랫폼에 맞게 배포하기 위한 정보를 가지고 있음

test 폴더

  • dart 관련 코드를 테스트할 수 있음

lib 폴더

  • 실제 작업이 주로 이루어지는 곳

코딩 시작

1. 코딩에 필요한 재료 준비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material.dart 패키지

* 플러터 프레임워크, 기본 위젯과 요소(디자인, 테마 등)을 사용하기 위한 필수 패키지 
cf. material desigh : 모바일, 데스크탑등 사용환경에 따라 일관된 디자인을 위해서 구글이 제공한 가이드라인 
∴ 무조건 코딩 시작시 import 

2~5. 함수 시작 → 커스텀 위젯 호출

void main () => runApp(MyApp());
  • void : 반환되는 결과가 없음
  • main : 프로그램이 처음 실행되는 함수
  • runAPP : 플러터의 최상위 함수 중 하나, 위젯을 argument 로 전달 받아야 함
  • ( argument ) : ( ) 안에는 함수를 호출할 때 전달하는 값(argument)를 씀, 없으면 비워둠
    • => fat arrow : 오른쪽의 함수를 호출함
  • ; : dart 언어에서 문장이 끝났음을 알려주는 기호
  • MyApp() : 커스텀 위젯, 개발자가 해당 위젯을 만들어야 함

의미: 메인 함수가 시작되면
runApp 함수에 MyApp 위젯을 전달해서 실행하라!!

함수 vs 위젯

  • 함수 이름은 소문자로 시작
    eg. main(), runApp()

    camelCase : 맨처음 문자는 소문자로 표기,두번째 단어부터는 단어의 첫문자를 대문자로 표기

  • 클래스명은 대문자로 시작
    eg. MyApp()
    클래스는 위젯과 관계가 있음

    PascalCase : 첫문자를 대문자로 표기

5. 커스텀 위젯 만들기
6. 반환할 위젯을 MaterialApp 으로 변경하기
7. 타이틀 지정
8. 테마 데이터 호출
9. 테마 색상 속성
10. 색상값 지정
11.정상적으로 실행 된 경우 이동할 커스텀 위젯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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