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 게임 개발

merong·2023년 2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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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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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를 공부하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문제

❓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x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x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매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3≤N,M≤50)
  •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B)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 0: 북쪽
    • 1: 동쪽
    • 2: 남쪽
    • 3: 서쪽
  •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 0: 육지
    • 1: 바다
  •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 조건

  •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입력 예시

4 4

1 1 0

1 1 1 1

1 0 0 1

1 1 0 1

1 1 1 1

출력 예시

3


해설

  1. 내 풀이
    • 무한 루프 사용 + 한 자리에서 몇 방향 살폈는지 확인 (~4)
    • 각 방향을 바라보았을 때 앞쪽 좌표로 이동하는 법을 미리 리스트에 저장
    • 🍀왼쪽 방향 : 북→서→남→동… 으로 반복되므로 왼쪽으로 방향틀때 인덱스 하나씩 줄어들도록 설정
    • 뒤로 간다면 앞쪽 좌표로 가는 법 반대로(-) 해주기
    • 🍀방문한 칸은 2로 표시
n, m= map(int, input().split())
a, b, d= map(int, input().split())
    
mapp=[]
for i in range(n):
   mapp.append(list(map(int, input().split())))
    
cnt=1 #방문한 칸의 수..! (현재 있는 곳도 포함.)
all4=0 #한 칸에서 몇 개의 방향을 살폈는지
    
#북, 동, 남, 서 순으로 각 방향을 바라보았을때 앞쪽 좌표로 가는 법
go=[(-1,0),(0,1),(1,0),(0,-1)]
    
while True:
    #왼쪽 방향
    dl=((d-1)%4)
    
    #다음 행동 지정
    nex0=go[dl][0] 
    nex1=go[dl][1]
    nex=mapp[a+nex0][b+nex1]
    print(nex)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있다면 그곳으로 먼저 전진
    if nex==0:
        mapp[a][b]=2 #가봤다고 표시하기
        a+=nex0
        b+=nex1
        cnt+=1
        all4=0
            
    else: #안 갔다면
        all4+=1 #살펴보기만 했다고 표시
            
    d=dl#왼쪽으로 방향 회전해주기   
        
    if all4==4: #네 방향 모두 살핀 경우
            
        #앞으로 전진할 때의 좌표 변화
        r0=go[d][0]
        r1=go[d][1]
        if mapp[a-r0][b-r1]==1: #뒤의 칸이 바다냐?
            break
        else: #그렇지 않다면 뒤로 가기
            mapp[a][b]=2 #가봤다고 표시하기
            a-=r0
            b-=r1
                
       all4=0 #이동했으니 리셋
    
print(cnt)
  1. 교재 풀이
    • 방문한 칸을 표시하기 위해 새로운 2차원 배열 리스트 사용 + 생성시 list comprehension 사용
    • 왼쪽으로 회전할 때의 방향을 계산하기 위해 turn_left() 함수 생성
    • 🍀continue 이용해서 조건 추가로 검사하는 시간 줄이기
#N,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받기
n,m=map(int, input().split())
    
#방문한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맵을 생성하여 0으로 초기화
di=[[0] * m for _ in range(n)]
    
#현재 캐릭터의 X 좌표, Y 좌표, 방향을 입력받기
a, b, d=map(int, input().split())
visit[a][b]=1 #현재 좌표 방문 처리
    
#전체 맵 정보를 입력받기
mapp=[]
for i in range(n):
    mapp.append(list(map(int, input().split())))
    
#북, 동, 남, 서 방향 정의 (각 방향을 바라보았을 때 앞쪽 좌표로 이동하는 법)
dx=[-1,0,1,0]
dy=[0,1,0,-1]
    
#왼쪽으로 회전
def turn_left():
    global d
    d-=1
    if d==-1:
        d=3
    
#시뮬레이션 시작
cnt=1
all4=0
while True:
    turn_left() #왼쪽으로 회전
    nx=a+dx[d]
    ny=b+dy[d]
    
    #회전한 이후 앞에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하는 경우 이동(가보았는지, 육지인지 체크)
    if visit[nx][ny]==0 and mapp[nx][ny]==0:
        visit[nx][ny]=1 #이제 가봤다고 표시
        a=nx
        b=ny
        cnt+=1
        all4=0
        continue #시간 줄이기
    else:
        all4+=1
    
    if all4==4:
        #뒤쪽 좌표
        nx=a-dx[d]
        ny=a-dy[d]
        if mapp[nx][ny]==0: #육지라면 뒤로 이동
            a=nx
            b=ny
        else:
            break #바다라면 종료
    
        all4=0 #이동했으니 리셋
    
print(c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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