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 core js : 심볼(Symbol)

Dino_·2021년 8월 5일
0

surf javascript

목록 보기
16/28
post-thumbnail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프로퍼티 키로 오직 문자형과 심볼형만을 허용한다.

프로퍼티 키로 심볼값을 사용해 보면서, 심볼형 키를 사용할 때의 이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Symbol

'심볼(symbol)'은 유일한 식별자(unique identifier)를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한다.

Symbol()을 사용하면 심볼값을 만들 수 있다.

// id는 새로운 심볼이 됩니다.
let id = Symbol();

심볼을 만들 때 심볼 이름이라 불리는 설명(description)을 붙일 수도 있다. 심볼 이름은 디버깅 시 아주 유용하다.

// 심볼 id에는 "id"라는 설명이 붙습니다.
let id = Symbol("id");

심볼은 유일성이 보장되는 자료형이기 때문에, 설명이 동일한 심볼을 여러 개 만들어도 각 심볼값은 다르게 인식된다.

심볼에 붙이는 설명(심볼 이름)은 어떤 것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 이름표 역할만을 한다.

설명이 같은 심볼 두 개를 동일 연산자(==)로 비교 시 false가 반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let id1 = Symbol("id");
let id2 = Symbol("id");

alert(id1 == id2); // false

심볼은 문자형으로 자동 형 변환되지 않는다.

자바스크립트에선 문자형으로의 암시적 형 변환이 비교적 자유롭게 일어나는 편이다.

alert 함수가 거의 모든 값을 인자로 받을 수 있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그러나 심볼은 예외이다. 심볼형 값은 다른 자료형으로 암시적 형 변환(자동 형 변환)되지 않는다.

아래 예시에서 alert는 에러를 발생시킨다.

let id = Symbol("id");
alert(id);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문자열과 심볼은 근본이 다르기 때문에 우연히라도 서로의 타입으로 변환돼선 안 된다.

자바스크립트에선 '언어 차원의 보호장치(language guard)'를 마련해 심볼형이 다른 형으로 변환되지 않게 막아준다.

심볼을 반드시 출력해줘야 하는 상황이라면 아래와 같이 .toString() 메서드를 명시적으로 호출해주면 된다.

description 프로퍼티를 이용하면 설명만 보여주는 것도 가능하다.

let id = Symbol("id");
alert(id.toString()); // "Symbol(id)"가 얼럿 창에 출력됨
alert(id.description); // "id"

‘숨김’ 프로퍼티

심볼을 이용하면 ‘숨김(hidden)’ 프로퍼티를 만들 수 있다.

숨김 프로퍼티는 외부 코드에서는 접근이 불가능하고 값도 덮어쓸 수 없는 프로퍼티입니다.

서드파티 코드에서 가지고 온 user라는 객체가 여러 개 있고, user를 이용해 어떤 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가정해보자.

식별자는 심볼을 이용해 만들도록 한다.

let user = { // 서드파티 코드에서 가져온 객체
  name: "John"
};

let id = Symbol("id");

user[id] = 1;

alert( user[id] ); // 심볼을 키로 사용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문자열 "id"를 키로 사용해도 되는데 Symbol("id")을 사용한 이유가 무엇일까?

user는 서드파티 코드에서 가지고 온 객체이므로 함부로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할 수 없다. 그런데 심볼은 서드파티 코드에서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심볼을 사용하면 서드파티 코드가 모르게 user에 식별자를 부여할 수 있다.

만약, user의 원천인 서드파티 코드, 현재 작성 중인 스크립트, 제3의 스크립트가 각자 서로의 코드도 모른 채 user를 식별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제3의 스크립트에선 아래와 같이 Symbol("id")을 이용해 전용 식별자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let id = Symbol("id");

user[id] = "제3 스크립트 id 값";

심볼은 유일성이 보장되므로 우리가 만든 식별자와 제3의 스크립트에서 만든 식별자가 충돌하지 않는다.

만약 심볼 대신 문자열 "id"를 사용해 식별자를 만들었다면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let user = { name: "John" };

// 문자열 "id"를 사용해 식별자를 만들었다.
user.id = "스크립트 id 값";

// 만약 제3의 스크립트가 우리 스크립트와 동일하게 문자열 "id"를 이용해 식별자를 만들었다면

// 의도치 않게 값이 덮어 쓰여서 우리가 만든 식별자는 무의미해진다.
user.id = "제3 스크립트 id 값"

Symbols in a literal

객체 리터럴 {...}을 사용해 객체를 만든 경우, 대괄호를 사용해 심볼형 키를 만들어야 한다.

let id = Symbol("id");

let user = {
  name: "John",
  [id]: 123 // "id": 123은 안됨
};

id: 123이라고 작성하면, 심볼 id가 아니라 문자열 "id"가 키가 된다.

심볼은 for…in 에서 배제된다

let id = Symbol("id");
let user = {
  name: "John",
  age: 30,
  [id]: 123
};

for (let key in user) alert(key); // name과 age만 출력되고, 심볼은 출력되지 않는다.

// 심볼로 직접 접근하면 잘 작동한다.
alert( "직접 접근한 값: " + user[id] );

Object.keys(user)에서도 키가 심볼인 프로퍼티는 배제된다. '심볼형 프로퍼티 숨기기(hiding symbolic property)'라 불리는 이런 원칙 덕분에 외부 스크립트나 라이브러리는 심볼형 키를 가진 프로퍼티에 접근하지 못한다.

Object.assign은 키가 심볼인 프로퍼티를 배제하지 않고 객체 내 모든 프로퍼티를 복사한다.

let id = Symbol("id");
let user = {
  [id]: 123
};

let clone = Object.assign({}, user);

alert( clone[id] ); // 123

뭔가 모순이 있는 것 같아 보이지만, 이는 의도적으로 설계된 것이다. 객체를 복사하거나 병합할 때, 대개 id 같은 심볼을 포함한 프로퍼티 전부를 사용하고 싶어 할 것이라는 생각에서 이렇게 설계되었다.

전역 심볼

앞서 살펴본 것처럼, 심볼은 이름이 같더라도 모두 별개로 취급된다. 그런데 이름이 같은 심볼이 같은 개체를 가리키길 원하는 경우도 가끔 있을 것이다.

애플리케이션 곳곳에서 심볼 "id"를 이용해 특정 프로퍼티에 접근해야 한다고 가정해 보자.

전역 심볼 레지스트리(global symbol registry) 는 이런 경우를 위해 만들어졌다. 전역 심볼 레지스트리 안에 심볼을 만들고 해당 심볼에 접근하면, 이름이 같은 경우 항상 동일한 심볼을 반환해준다.

레지스트리 안에 있는 심볼을 읽거나, 새로운 심볼을 생성하려면 Symbol.for(key)를 사용하면 된다.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름이 key인 심볼을 반환한다. 조건에 맞는 심볼이 레지스트리 안에 없으면 새로운 심볼 Symbol(key)을 만들고 레지스트리 안에 저장한다.

// 전역 레지스트리에서 심볼을 읽습니다.
let id = Symbol.for("id"); // 심볼이 존재하지 않으면 새로운 심볼을 만듭니다.

// 동일한 이름을 이용해 심볼을 다시 읽습니다(좀 더 멀리 떨어진 코드에서도 가능합니다).
let idAgain = Symbol.for("id");

// 두 심볼은 같습니다.
alert( id === idAgain ); // true

Symbol.keyFor

Symbol.keyFor(sym)를 사용하면 이름(description)을 얻을 수 있다.

// 이름을 이용해 심볼을 찾음
let sym = Symbol.for("name");
let sym2 = Symbol.for("id");

// 심볼을 이용해 이름을 얻음
alert( Symbol.keyFor(sym) ); // name
alert( Symbol.keyFor(sym2) ); // id

Symbol.keyFor는 전역 심볼 레지스트리를 뒤져서 해당 심볼의 이름을 얻어낸다.

검색 범위가 전역 심볼 레지스트리이기 때문에 전역 심볼이 아닌 심볼에는 사용할 수 없다. 전역 심볼이 아닌 인자가 넘어오면 Symbol.keyFor는 undefined를 반환한다.

전역 심볼이 아닌 모든 심볼은 description 프로퍼티가 있다. 일반 심볼에서 이름을 얻고 싶으면 description 프로퍼티를 사용하면 된다.

let globalSymbol = Symbol.for("name");
let localSymbol = Symbol("name");

alert( Symbol.keyFor(globalSymbol) ); // name, 전역 심볼
alert( Symbol.keyFor(localSymbol) ); // undefined, 전역 심볼이 아님

alert( localSymbol.description ); // name

Reference

profile
호기심 많은 청년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