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서버] 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RudinP·2023년 9월 15일
0

Study

목록 보기
37/227

출처: 한빛미디어

컴퓨터네트워크의 종류

  • 현재는 분산 네트워크 구조
  • 네트워크는 링크와 노드로 구성

패킷 통신 방식

  • 데이터를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
  • 도착지에서 패킷을 다시 합쳐야 하는 부담
  • 그러나 네트워크를 여러 대의 컴퓨터가 사용 가능하게 되어 대량의 데이터 통신에 적합
  • 상업적 용도로 개발됨

TCP/IP

IP

  • 네트워크 구조를 유지하기 위한 프로토콜
  • 네트워크에 참여한 노드를 식별 가능케 함
  • 4바이트
  • 유일
  • 노드까지의 경로를 설정 가능케 함
  • 노드와 노드 사이에는 경로 설정을 위한 라우터가 배치됨

TCP

  • 패킷 데이터 전송 방식을 채택 중
  • 통신을 보장하기 위한 프로토콜
  • 패킷의 흐름을 제어 (패킷 재조립, 재전송 요청)
  • 패킷에 대한 일련번호와 응답을 이용해 데이터 흐름 제어

OSI 7계층

7층 Application Layer(응용)
6층 Presentation Layer(표현)
5층 Session Layer(세션)
4층 Transport Layer(전송)
3층 Network Layer(네트워크)
2층 Data Link Layer(데이터 링크)
1층 Physical Layr(물리)

TCP/IP 4계층

Application - Transport - Internet - Physical

TCP/IP 4 Layer와 통신

Encapsulation

TCP Header - 데이터 흐름 제어
IP Header - 출발+도착지 IP

인터넷에서의 경로 설정

  • 라우터에 의해서 경로 설정
  • 라우터는 패킷의 IP 헤더를 보고 경로를 설정

Demultiplexing

  • 도착지에서 데이터가 웹 서버까지 가 진행되는 과정

한빛미디어 영상을 보고 있었는데 자료가 9년전거라 그냥 가지고있는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 책이나 봐야할듯하다..

profile
곰을 좋아합니다. <a href = "https://github.com/RudinP">github</a>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