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는 소스코드와 바이트코드를 나누어서 관리한다.
대입 연산자(=)는 무조건 우변의 값이 계산되어 확정 된 후 좌변의 공간에 복사하여 담는다.
우변은 값이고, 좌변은 공간이다.

프리미티브 타입과 레퍼런스 타입의 차이점
프리미티브는 값을 저장
레퍼런스는 주소정보을 저장

promotion/Casting
promotion - 자동형변환, 암묵적 형 변환
Casting - 강제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정수와 실수를 구분할 때 실수가 더 크다고 판단한다
(데이터 손실이 올 수 있기 때문에)

  • java에서 프리미티브 타입 데이터와 non-primitive type 데이터는 근본적으로 다르게 처리된다.

  • Object 타입의 배열에는 ****다형성의 원리에 의해서 모든 종류의 객체를 저장할 수 있다.
    하지만, int, double, char 등의 primitive type 데이터는 저장할 수 없다. 객체가 아니므로..

  • primitive type 데이터를 객체로 만들어야 할 경우가 있다.

    이럴때 Integer, Double, Character 등의 wrapper class를 이용한다.

    변수 :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메모리에 기록하기 위한 공간
    -데이터를 이후에 재사용하기 위해서 저장해두기 위해서

  • 결과물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 변수는 공간이기 때문에 공간의 크기에 대한 개념이 발생한다
    -사람의 입장에서는 문자열, 정수, 실수 등의 다양한 자료형태가 있지만,
    -컴퓨터 는 모두 이진수(정수)형태로 처리하기 때문에, 구분이 필요하다
    -컴퓨터는 0,1로 반응하기 때문에
    -컴퓨터안에서 0과1로 결과 처리하지만 이제 출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왜? 사람이 봐야하니까
    -그래서 데이터 타입으로 구분해서 출력한다

    Data Type(자료형) : 변수 및 상수는 데이터의 크기 및 유형을 구분하기 위해서 자료형을 가진다. 변수는 선언시에 반드시 자료형을 명시해야 한다.
    데이터 타입을 지정할 때 공간의 낭비나 사용의 용도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자바의 자료형
    1) primitive 타입 : 원시 자료형(객체지향 언어인데 객체가 아닌 형태라서)

  • boolean(1바이트, 참 거짓을 저장할 수 있는 변수, true/false)

  • int(4바이트, 정수, 기본자료형)

  • char(2바이트, 정수, 단일글자를 표현하기 위한 자료형)

  • double(8바이트, 실수, 기본자료형)

  • byte(1바이트, 정수)

  • short(2바이트 ,정수)

  • float(4바이트, 실수)

  • long(4바이트, 정수)

2) reference type, 참조 자료형

  • 클래스

  • 배열 int[]arr



    * 협업에 가장 중요한 규칙
    클래스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작성한다.
    단어와 단어간의 합성인 경우, 각 단어의 첫글자를 대문자로 처리한다(camelCase-낙타등처럼 생겼다고)
    프로젝트, 패키지, 변수이름, 함수이름 등의 첫글자는 소문자로 작성한다
    단, 클래스의 static final 요소는 모두 대문자로 작성한다.(단어간 구분은 언더바_로 한다)

wrapper class 사용이유

다형성의 원리에 의해서 primitive type의 자료형을 reference type으로 변환해야 할 때가 있다.
그럴 경우 wrapper class를 활용해서 primitive type을 reference type으로 변환이 가능하다.

primitive type과 reference type의 차이점

  • primitive type : 가공되지 않은 순수 자료형, 비 객체형이다. 자료형에 맞는 값만 저장한다.
  • reference type : 실제 데이터가 존재하는 메모리의 주소를 저장하여 참조한다.
    즉, 차이점은 primitivet type은 자료형에 값만 저장을 하고,
    reference type은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의 주소값만 저장을 한다.

프로젝트 import하기 (가져오기)

1) package explore (project explore) 에서 빈 곳에 우 클릭 - import
2) General - Existing Projects into Workspace
3) 폴더 형태라면 select root directory
압축 파일이라면 select archive file
4) browse 클릭해서 원하는 폴더/압축파일을 선택
5) 하단의 빈 칸에 프로젝트가 인식되는지 확인하고 finish
만약, 프로젝트가 폴더 형태이고, 워크스페이스에 이미 있어서 가져올 수 없으면
Search for nested projects 를 체크 해제 후 finish
주의 ) 이미 워크스페이스에 동일한 이름의 프로젝트가 있는 경우는 불가능하니까 변경을 해야한다.




1) 서식 제어 문자
빈 공간을 만들어두고 자료형에 맞게끔 값을 불러와서 출력하는 형식
%s : String, 문자열을 표현할 때 사용(자바에서는 다른 자료형의 값도 대부분 처리 가능)
%d : decimal, 10진수형식의 정수
%f : floating number, 실수 (double이던, float이던 사용가능)
%c : character, 단일 문자

2) 이스케이프 시퀀스
일반적으로 글자로 표현되는 문자는 아니지만, 어떤 특수한 기능을 가지는 문자

\n : 줄바꿈 문자(개행 문자) ASCII Code 10
\r : 커서를 줄 가장 왼쪽으로, carriage return, ASCII Code 13
\t : 탭 크기만큼 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
프로그램, 혹은 운영체제에 따라서 지정하는 탭의 크기가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4칸 혹은 8칸을 차지한다.
탭은 현재 위치에서 크기를 계산하지 않고, 첫 칸부터 크기를 계산한다.
\ : 백슬래시를 글자로 출력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 : %글자 하나를 출력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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