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와 객체(2)

roglog·2021년 6월 7일
0

java의 정석

목록 보기
3/36

4. 인스턴스의 생성과 사용


  •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방법
클래스명 변수명;
변수명 = new 클래스명();
  • Ex)
class Tv {
	int channel;
    
    void ChannelUp() { ++channel; }
}

class TvTest {
	publick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Tv t; //  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 선언
        t = new Tv(); // Tv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생성된 Tv인스턴스의 주소를 t에 저장
        t.channel = 7;
        t.channelUp();
        System.out.println("현재 채널은 " + t.channel + "입니다.");
    }
}
  • 인스턴스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 한다.
  • 같은 클래스로부터 생성되었을지라도 각 인스턴스의 속성(멤버변수)은 서로 다른 값을 유지 할 수 있음

5. 객체 배열


  • 객체 배열 안에 객체가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객체의 주소가 저장된다.
  • 객체 배열 사용 예시
// 방법1
      Tv[] tvArr = new Tv[3];
      tvArr[0] = new Tv();
      tvArr[1] = new Tv();
      tvArr[2] = new Tv();
      
      
// 방법2: 배열 초기화 블럭 사용
      Tv[] tvArr = { new Tv(), new Tv(), new Tv() };
  • 객체 배열도 같은 타입의 객체만 저장할 수 있다.
profile
Full Stack Developer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