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동기처리를 공부할 때 가장 효과적인 가위바위보 예제로 useEffect의 쓰임을 학습한다.
class방식에서 쓰이는 componentDidMount, componentWillUnmount,componentDidUpdate 와 hooks에서 사용되는 useEffect를 비교하며 학습했다.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onst rspCoords = {
바위: '0',
가위: '-142px',
보: '-284px',
};
const scores = {
가위: 1,
바위: 0,
보: -1,
};
const computerChoice = (imgCoord) => {
return Object.entries(rspCoords).find(function (v) {
return v[1] === imgCoord;
})[0];
};
class RSP extends Component {
state = {
result: '',
imgCoord: '0',
score: 0,
};
interval;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
componentDidMount() {
//컴포넌트가 첫 랜더링 된 후 실행 -> 비동기 요청을 많이 함
this.interval = setInterval(this.changeHand, 1000);
}
//componentDidUpdate() { //리랜더링 후 실행
//}
componentWillUnmount() { //컴포넌트가 제거되기 직전에 실행 , 비동기 요청 정리
clearInterval(this.interval);
}
onClickBtn = (choice) => () => {
const { imgCoord } = this.state;
clearInterval(this.interval);
const myScore = scores[choice];
const cpuScore = scores[computerChoice(imgCoord)];
const diff = myScore - cpuScore;
if (diff === 0) {
this.setState({
result: '비겼습니다.',
});
} else if ([-1, 2].includes(diff)) {
this.setState((prevState) => {
return {
result: '이겼습니다!',
score: prevState.score + 1,
}
});
} else {
this.setState((prevState) => {
return {
result: '졌습니다.',
score: prevState.score - 1,
};
});
}
setTimeout(() => {
this.interval = setInterval(this.changeHand, 1000);
}, 2000);
}
changeHand = () => {
const { imgCoord } = this.state;
if (imgCoord === rspCoords.바위) {
this.setState({
imgCoord: rspCoords.가위,
});
} else if (imgCoord === rspCoords.가위) {
this.setState({
imgCoord: rspCoords.보,
});
} else if (imgCoord === rspCoords.보) {
this.setState({
imgCoord: rspCoords.바위,
});
}
};
render() {
const { result, score, imgCoord } = this.state;
return (
<>
<div id="computer" style={{ background: `url(https://en.pimg.jp/023/182/267/1/23182267.jpg) ${imgCoord} 0` }}></div>
<div>
<button id="rock" className="btn" onClick={this.onClickBtn('바위')}>바위</button>
<button id="scissor" className="btn" onClick={this.onClickBtn('가위')}>가위</button>
<button id="paper" className="btn" onClick={this.onClickBtn('보')}>보</button>
</div>
<div>{result}</div>
<div>현재 {score}점</div>
</>
);
}
}
클래스 라이프 사이클
constructor -> render -> ref -> componentDidMount -> (setState/props 바뀔때 -> shouldComponentUpdate(true) ->
render -> componentDidUpdate) -> 부모가 나를 없앴을 때 -> componentWillUnmount -> 소멸 의 라이프 사이클을 거친다.
컴포넌트가 첫 랜더링 된 후 실행되고 비동기 요청을 많이 한다.
컴포넌트가 리랜더링 후 실행된다.
컴포넌트가 제거되기 직전에 실행된다. 비동기 요청을 정리해줌
import React, { useState, useRef, useEffect } from 'react';
const rspCoords = {
바위: '0',
가위: '-142px',
보: '-284px',
};
const scores = {
가위: 1,
바위: 0,
보: -1,
};
const computerChoice = (imgCoord) => {
return Object.entries(rspCoords).find(function (v) {
return v[1] === imgCoord;
})[0];
};
const RSP = () => {
const [result, setResult] = useState('');
const [imgCoord, setImgCoord] = useState(rspCoords.바위);
const [score, setScore] = useState(0);
const interval = useRef();
useEffect(() => { //componentDidMount,componentDidUpdate 역할 1대1대응은 아님
interval.current = setInterval(changeHand, 100);
return () => { //componentWillUnmount 역할
clearInterval(interval.current);
}
}, [imgCoord]);
const changeHand = () => {
if (imgCoord === rspCoords.바위) {
setImgCoord(rspCoords.가위);
} else if (imgCoord === rspCoords.가위) {
setImgCoord(rspCoords.보);
} else if (imgCoord === rspCoords.보) {
setImgCoord(rspCoords.바위);
}
};
const onClickBtn = (choice) => () => {
clearInterval(interval.current);
const myScore = scores[choice];
const cpuScore = scores[computerChoice(imgCoord)];
const diff = myScore - cpuScore;
if (diff === 0) {
setResult('비겼습니다.');
} else if ([-1, 2].includes(diff)) {
setResult('이겼습니다!');
setScore((prevScore) => prevScore + 1);
} else {
setResult('졌습니다.')
setScore((prevScore) => prevScore - 1);
}
setTimeout(() => {
interval.current = setInterval(changeHand, 1000);
}, 2000);
};
return (
<>
<div id="computer" style={{ background: `url(https://en.pimg.jp/023/182/267/1/23182267.jpg) ${imgCoord} 0` }}></div>
<div>
<button id="rock" className="btn" onClick={onClickBtn('바위')}>바위</button>
<button id="scissor" className="btn" onClick={onClickBtn('가위')}>가위</button>
<button id="paper" className="btn" onClick={onClickBtn('보')}>보</button>
</div>
<div>{result}</div>
<div>현재 {score}점</div>
</>
);
}
componentDidMount,componentDidUpdate 역할 1대1대응은 아니다
컴포넌트가 랜더링 될 때마다 지정해준 작업을 실행시켜주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