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ing(문자열)
문자를 입력할 때는 큰 따움표, 작은 따옴표를 활용한다.Number(숫자)
따옴표를 사용하지 않고 그냥 숫자를 넣는다.Boolean(불리언)
true와 false값이며, on/off라고 생각하면 된다.Underfined/Null
둘 다 빈 값을 의미하지만, Null은 보통 기존 값을 지울 때 사용한다.대입연산자(=)
'우항의 값을 좌항의 변수에 대입한다'라는 것으로, 좌항과 우항을 결합해서 우항의 값을 만들어 낸다는 특징이 있다.Constant(상수)
1=2에서 좌항의 1을 바뀌지 않는다는 뜻으로 '상수'라고 한다.비교 연산자
연산자 좌항과 우항의 값이 같은지에 대한 것을 비교하는 연산자(true, false)동치 연산자
==, ===, !=, !==가 있으며, 다양한 데이터타입을 비교하는 경우 사용된다.관계 연산자
>, <, >=, <=가 있으며, 문자열(사전순 비교)이나 숫자(크기 비교) 데이터 타입을 비교할 때 사용된다.이항 연산자
좌항과 우항을 결합해 어떠한 데이터를 만든다.조건문(if)
if문 괄호에 들어가는 값은 Boolean 값이다. true일때는 첫 번째 중괄호가 실행되며, false일때는 첫 번째 중괄호를 무시하고 else 중괄호 안의 코드가 실행된다.||
또는(or)이라는 뜻의 논리 연산자&&
그리고(and)라는 뜻의 논리 연산자alert('')
괄호 안에 있는 내용으로 경고창을 띄어준다.
.lenght
문자열 뒤에 붙이면 몇글자인지 계산해준다.
.indexOF('')
문자열에서 특정 문자열을 찾고, 검색된 문자열이 첫 번째로 나타나는 위치를 찾아준다.
.trim()
문자열의 양쪽 공백을 없애준다.(띄어쓰기가 아닌, 불필요한 양쪽 공백 삭제)
Variable(변수)
변할 수 있는 어떤 값이며, 데이터를 담기 위한 공간을 의미한다.(x, y)
var
키워드를 붙이는데, 버전이 올라가면서 let
과 const
키워드가 생겼다.let
키워드는 변수값이 한 번이라도 수정될 것 같을 때 사용한다.const
키워드는 변수값이 절대 변경되지 않을 때 사용한다.var x='JavaScript'
alert('text ' +x+ ' text')
결과값: text JavaScript text
- 변수 앞에는 'var'를 붙여준다.
- 문장에 있는 +x+에 대한 단어를 설정한 '값'으로 변경한다. x이라는 변수를 '선언'하는 것이며, x에 '값'를 대입한다고 표현한다.
document.querySelector()
괄호안의 선택자와 일치하는 문서 내 첫 번째 Element(요소)를 찾아내 반환한다.3+3은 6에 대한 수학 표현식이다.
++
변수 뒤에 붙이면 아래와 같은 의미가 된다.
예문을 보던 중 헷갈리는 부분을 해소하고자 정리.
let num = 1; let newNum = num++; console.log(num); console.log(newNum); // num = 1 이지만, 그 아래줄에서 num = num + 1이 되어 num = 2가 된다. // newNum = num이므로 console.log(num) = 2 , console.log(newNum) = 1이 된다.
const player1 = prompt("player1");
const player2 = prompt("player2");function rockPaperScissors(player1, player2) {
if ((player1 === "가위" && player2 === "보") || (player1 === "가위" && player2 === "가위")) {
result = "player1";
console.log(result);
}
else if ((player1 === "바위" && player2 === "가위") || (player1 === "바위" && player2 === "바위")
) {
result = "player1";
console.log(result);
}
else if ((player1 === "보" && player2 === "바위") || (player1 === "가위" && player2 === "가위")
) {
result = "player1";
console.log(result);
}
else {
result = "player2";
console.log(result);
}
}// player1이 이길 경우와 비길 경우를 추려내고, 나머지를 player2의 승리로 판정하도록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