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프트웨어 설계 1. 요구사항 확인

kohsoooo·2022년 5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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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1)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폭포수 모형은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형으로,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이라고도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선형 순차적 모형이다.
-모형을 적용한 경험과 성공 사례가 많다.
-제품의 일부가 될 매뉴얼을 작성해야 한다.
-각 단계가 끝난 후에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 한다.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되지 않는다.

2)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시제품은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한다.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 이는 추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될 골격 코드가 된다..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서 오류가 발견되는 폭포수 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모형이다.

3)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

4)애자일 모형(Agile Model)
-애자일은 민첩한, 기민한이라는 의미로,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
-절차와 도구보다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
-스프린트(sprint), 이터레이션(iteration)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
-소규모 프로젝트,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
-각 개발주기에는 고객이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개발 작업을 진행.
-애자일 모형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 ex) 스크럼(scrum), XP(eXtreme Programming), 칸반(Kanban), Lean, 크리스탈(Crys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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