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이노씽크 메이커톤 (기획)

오지환·2023년 11월 20일
0
post-thumbnail

팀 헬로킥티(Hello Kictty)

우연한 계기로 학교에서 주최하는 좋은 대회를 알게 되었고 실제 킥보드를 많이 사용했던 유저로서 굉장히 흥미로운 주제였기에 바로 참여를 하게 되었다.

  • 아이디어 구상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에 대한 주제였다.
첫 기획 단계에서는 킥보드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과 킥보드의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두 가지로 나뉘게 되었다.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이로센서나 RGB센서 등등 HW의 도입을 떠올렸었는데 아무래도 SW에 특화된 팀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킥보드의 주차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최종 결정하게 되었다.

  • 아이디어 도출

가장, 먼저 떠올렸던 생각은 킥보드의 무분별한 주차였다. 공유 킥보드는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무분별한 주차가 거리낌이 없고 비교적 최근에 도입된 서비스이기 때문에 관련 규제 또한 적을 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규제가 제정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 어떻게 자율적으로 사용자들의 자율성을 강제시킬 수 있을 지에 대한 부분을 고민해보았다. 사실 자율적으로 자율성을 강제 시킨다는 것이 굉장히 모순적인 부분이지만, 수 많은 의논과 열띤 토론 끝에
" 킥보드 군집화를 유도하는 실시간 주차 구역 제안 서비스 " 를 기획하게 되었다.

  • 아이디어 구체화

우선, " 킥보드 군집화를 유도하는 실시간 주차 구역 제안 서비스 "의 목표는 다음과 같았다.

1. 공유 킥보드의 무분별한 주차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것
2. 공유 킥보드 주차 공간을 밀집시켜 도시 미관을 살리는 것

또한, 공유 킥보드 서비스는 B2C의 형태이기 때문에 기존 사용자들의 이탈을 최소화하면서 새로운 이용자들을 유입시켜야 한다는 특성이 있었다. 따라서 penalty를 부여하는 방식보다는 reward를 제공하는 쪽으로 방향성을 잡게 되었다.

이렇게 해서 구체화된 아이디어의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1. 킥보드 주차 시, 킥보드 군집에 붙여 주차하도록 주차 권장 구역을 계산, 제시

- 주차 권장 구역군집을 이룬 킥보드를 기준으로 형성됨
- 견인 다발 구역은 제외, 과거 주차 기록을 고려하여 주차 권장 구역을 계산함
- 킥보드를 제시한 구역 안에 주차하면 적정량의 마일리지 리워드를 제공

2. 주차 금지 구역, 견인 다발 구역에 주차된 전동 킥보드를 사용자가 견인하도록 유도

- 최단 거리에 있는 주차 권장 구역을 서버에서 지정
- 지정 구역으로의 견인을 완료하면 상당량의 마일리지 리워드 지급

  • 아이디어 세부 내용

적용 기술

클러스터링 알고리즘

  • 군집화의 핵심 알고리즘
    • 기존의 킥보드 클러스터링
    • 보행중인 킥보드를 군집에 넣기
    • 주차금지구역의 킥보드를 군집에 넣기

Point in Polygon

  • 군집 내부/외부 여부 파악하는데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 다각형의 모양이 180도 이하인 각도만 생각하는게 아니라, 180도 이상인 각이 포함된 도형도 다각형으로 봄. (별 모양도 다각형이라 볼 수 있음)

군집 생성 방식

킥보드 위치 파악

  • 현 위치 기반 반경에 있는 킥보드 군집을 일정 주기마다 파악
    • 기존 앱의 데이터 새로고침 주기를 따름
      • 설정: 10초

군집으로 인식하는 범위

  • 거리: 중심 킥보드 기준 반경 N미터 이내
  • 군집을 이루는 최소 개체 수: 3대
    • 최소 개체 수에 따라 공유 킥보드 군집의 분포가 결정됨
      • 커지면 분포도가 줄어서 타러 가는 것이 불편해짐
      • 작아지면 군집화하지 않은 것과 차이가 없게 됨
  • 군집을 이루는 최대 개체 수: 10대
    • 좁은 골목에 킥보드가 줄지어 군집을 이루는 상황 예방
  • 운행 중 GPS를 통해 수집된 위치정보로 주변 군집 정보를 파악하는 방식
  • 특정 킥보드가 운행을 시작하면, 해당 킥보드 주변의 반경 몇m 내에 존재하는 군집을 변경하는 방식

이 같은 내용들을 의논하며 기획 단계를 마치게 되었다.

profile
Algorithm && Back-end && Front-end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2월 1일

수고하셨습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2월 1일

수고하셨습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