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JB
EJB 기반의 프로그래밍의 단점으로 인해 새로운 오픈 소스가 개발됨
📚 오픈 소스
🔸 스프링
- EJB 컨테이너 대체
- 현재 사실상 표준 기술이 되었다!
🔸 하이버네이트
- EJB 엔티티빈 기술을 대체
- 하이버네이트를 이용해 JPA(Java Persistence API)라는 새로운 표준의 정의
📚 JPA
🔸 JPA 구현체
📚 Spring
-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
- 스프링 프레임워크
- 스프링 부트,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
🔸 Spring의 역사
- 2002년 로드 존슨이 스프링 핵심 개념과 30,000 라인 이상의 기반 코드 예제들을 담은 책 출간
- EJB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EJB 없이도 충분히 고품질의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함을 보여줌
- BeanFactory, ApplicationContext, POJO, 제어의 역전, 의존관계 주입
- 책 출간 직후 유겐 휠러, 얀 카로프가 로드 존슨에게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제안했고 현재도 개발 중임
🔸 Spring Release
- 2003 : spring framework 1.0 - XML
- 2006 : spring framework 2.0 - XML 편의 기능 지원
- 2009 : spring framework 3.0 - 자바 코드로 설정
- 2013 : spring framework 4.0 - 자바 8
- 2014 : spring boot 1.0 출시
- 2017 : spring framework 5.0 spring boot 2.0 출시 - 리액티브 프로그래밍 지원
🔸 Spring Boot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 Tomcat 내장
- 단독 실행 가능한 스프링 애플리케이션 생성 간편
- starter 종속성 제공
- 스프링과 3rd parth(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라이브러리 버전을 자동으로 맞춰줌)
-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 스프링의 핵심!!!
자바 기반으로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스프링과 객체 지향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하여 이용할 수 있게 해줌
- 스프링의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하여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
- 스프링을 사용하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를 변경하면 된다!)
역할과 구현 분리
- 실제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중요
다형성
- overriding(오버라이딩) : 부모 메서드를 재정의
예시
📚 SOLID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기준 : 변경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 분리
🔸 🌟OCP (Open/close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 다형성 활용, 역할과 구현의 분리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 새로운 기능 구현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는 경우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DI 컨테이너 ...)
🔸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의 신뢰성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한다면 LSP 위반
🔸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를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하여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향상 (세분화되어 코드 수정이 쉬워짐)
🔸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구체화에 의존하지 말고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 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
-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동시에 구현 클래스에도 의존하고 있다. ▶ DIP 위반
📚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
- 다형성 만으로는
-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변경해야 한다.
- OCP, DIP 규칙을 지킬 수 없다.
📚 spring의 DI
DI(Dependency injection)와 DI 컨테이너 : 다형성과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의 확장 가능
- 부품을 교체하듯 쉽게 개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