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언어 프로그래밍

김동현·2022년 4월 25일
0

1. 기본 개념

  • 식별자(identifier) : 여러 요소를 구분짓는 이름.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는다.
    •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 키워드를 사용할 수 없다.
    • 범위(Scope), 이름 공간(Name Space), 연결(Linkage)
  • 선언(Declaration) : 프로그램에게 식별자가 어떤 의미인지, 어떤 속성을 갖는지 알려주는 것
    • 정의(Definition) : 식별자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선언
  • 구문(Statement) : 컴퓨터에게 명령하는 것. 세미콜론으로 구문을 구분.
    • 복합 구문(Compound Statement) : 블록(Block).
    • 식 구문(Expression Statement) : 계산을 할 수 있는 구문으로 연산자와 피연산자의 시퀀스. 평가(Evaluation)
    • 분기문(Selection Statement) : 식의 결과에 따라서 선택지를 제공하는 구문. if / switch
    • 반복문(Iteration Statement) : 어떤 구문을 반복하는 구문. for / while / do-while
    • 점프문(Jump Statement) : 조건에 관계없이 어떤 곳으로 이동하는 구문. break / continue / goto
  • 주석(Comment) :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 코드의 의미(코드를 이렇게 작성한 이유)를 설명할 때 사용.

2 객체

  • 객체(Object) : 메모리. 데이터를 조작하는 영역

    • 크기(Size) :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바이트 수
    • 정렬 요건(Alignment Requirement) : 데이터를 저장하기 필요한 연속적인 바이트 수
    • 기억 존속 시간(Storage Duration) : 데이터가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데이터 유효성)
    • 값(Value) : 데이터
    • 수명(Lifetime) : 객체가 살아있는 시간. 기억 존속 시간이랑 같음.
    • 타입(Type) : 데이터를 해석하는 방법
    • 식별자(Identifier) : 객체를 구분짓는 이름
  • 타입

    • Integer : int, signed char, short, long, long long
    • Floating-point : float, double, long double
    • Character : char
    • Conversion : 데이터를 다른 타입으로 해석하는 것.
    • Implicit / Explicit(Casting)
  • 변수(Variable) : 여러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객체

  • 상수(Constant) : 데이터가 변하지 않는 객체. const

3 분기문

  • 분기문 : 프로그램에게 여러 흐름을 제공하는 구문
  • if / switch
profile
해보자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