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유병익·2022년 10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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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핵심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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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핵심 개념


  • SpringJava기반의 Framework
  • Java는 객체 지향 언어
  • Spring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장점을 살리는 Framework
  •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Framework

2.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
  •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
    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2.1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가능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가능

2.2 스프링과 객체 지향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제어의 역전(IoC), 의존 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2.3 SOLID

  •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필요한 부분만 고칠 수 있게 설계했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 OCP(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 관계를 맺어주는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
    • 단순히 컴파일되고 안되고의 문제가 아니고,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지켜야 한다는 것
    •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을 따라야한다.
  •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범용적인 하나의 인터페이스보다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진다.
    •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역할(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지 구현(구현체)에 의존하게되면 변경이 어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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