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50] 백준 : 좌표정렬하기(C)

지환·2022년 8월 11일
0

백준(C)

목록 보기
44/47
post-thumbnail

출처 : https://www.acmicpc.net/problem/11650

문제

2차원 평면 위의 점 N개가 주어진다. 좌표를 x좌표가 증가하는 순으로, x좌표가 같으면 y좌표가 증가하는 순서로 정렬한 다음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점의 개수 N (1 ≤ N ≤ 100,00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i번점의 위치 xi와 yi가 주어진다. (-100,000 ≤ xi, yi ≤ 100,000) 좌표는 항상 정수이고, 위치가 같은 두 점은 없다.

출력

첫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점을 정렬한 결과를 출력한다.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typedef struct
{
	int x;
	int y;

}Code;



int compare(const void* a, const void* b)
{
	Code A = *(Code*)a;
	Code B = *(Code*)b;

	if (A.x > B.x)
	{
		return 1;
	}

	else if (A.x == B.x)
	{
		if (A.y > B.y)
		{
			return 1;
		}
		else
		{
			return -1;
		}
	}
	return -1;

}


int main()
{
	int a;

	scanf("%d", &a);

	Code temp[a];

	for (int i = 0; i < a; i++)
	{
		scanf("%d %d", &temp[i].x, &temp[i].y);
	}

	qsort(temp, a, sizeof(Code), compare);



	for (int i = 0; i < a; i++)
	{
		printf("%d %d\n", temp[i].x, temp[i].y);

	}






[2]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typedef struct
{
    int x;
    int y;
} coord; //coord형의 구조체 선언



int compare(const void *a, const void *b)
{
    coord A = *(coord *)a; //coord형의 A로 입력받은 a를 사용할 수 있게한다.
    coord B = *(coord *)b;
    if (A.x > B.x) // 구조체의 x를 끌고와서 사용한다. 오름차순 정렬
        return 1;
    else if (A.x == B.x) // x좌표가 같다면,
    {
        if (A.y > B.y) // y좌표를 비교한다. 오름차순 정렬
            return 1;
        else
            return -1; // 그게 아니라면 -1반환.
    }
    return -1; // A.x < B.x면 -1
}

int main()
{
    int n, i;
    scanf("%d", &n);
    i = 0;
    coord arr[n]; // 구조체형으로 배열을 선언한다.
    while (i < n)
    {
        scanf("%d %d", &arr[i].x, &arr[i].y);
        // 구조체배열로 arr[0]의 x값,y값 각각 설정하면서 간다.
        i++;
    }
    qsort(arr, n, sizeof(coord), compare); // 퀵정렬 사용
    i = 0;
    while (i < n)
    {
        printf("%d %d\n", arr[i].x, arr[i].y); // 정렬된 배열 출력
        i++;
    }
}


구조체로 선언했기 때문에 가능하다.

Code temp[a]

for( i = 0; i < a; i++)

	scanf_s("%d %d" , &temp[i].x 

qsort 사용법

출처 | https://twpower.github.io/56-qsort-in-c 참고

느낀점

추가적으로 좌표를 표현 하고, 구조체의 사용법 다시 한 번 복습하자.

profile
아는만큼보인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