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개발론 - SSD(시스템 시퀀스 다이어그램)

Jay_u·2022년 11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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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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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시퀀스 다이어그램이란?

시스템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시퀀스 다이어그램과의 차이는 표현의 범위에 있다
시스템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개발 중인 시스템의 인풋 아웃풋 이벤트를 표현하는 것에 집중한다.

일반적인 시퀀스 다이어그램이 외부 액터와 시스템 속 유스케이스의 시간에 따른 상호작용을 표현한다면
시스템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외부 액터가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시스템 이벤트 시나리오를 표현하는 것이다.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면 어떻게 하는지는 알려주지 않는다.(블랙박스)
단순히 무엇을 하는지만 보여준다.


그러면 이름은 어떻게 지어야 할까?
예시로 enterItem을 보면 알 수 있다.
시스템 이벤트 및 관련 이벤트는 물리적 입력 장치 또는 인터페이스 위젯의 관점이 아닌
추상적인 의도의 가장 높은 수준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동사를 활용하자 add, enter, make 등)


loop를 이용해 반복 작업을 표현할 수도 있다.


ssd 그리는 법

  1. 시스템을 블랙박스와 같이 나타내는 선을 그립니다.
  2. 시스템에서 직접 작동하는 각 행위자를 식별합니다. 그러한 배우들 각각에 대해 선을 긋는다.
  3. 유스케이스 주 성공 시나리오 텍스트에서 각 행위자가 생성하는 시스템(외부) 이벤트를 식별합니다. 다이어그램에 설명합니다.
  4. 선택적으로 다이어그램 왼쪽에 사용 사례 텍스트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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