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바그다드·2023년 3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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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프로토콜 스택 4계층

1. IP

1-1. IP 주소

각 서버의 주소 역할을 함

1-2. IP 역할

  1. 지정 IP주소로 데이터 전달
  • 이때 데이터는 패킷이라는 단위로 전송
    - 패킷 정보에는 출발지IP, 목적지IP와 전송 데이터 등이 포함
  1. 이 패킷은 인터넷 상의 여러 노드를 통해 목적지IP로 전달
  2. 목적지 서버는 응답 데이터를 패킷으로 만들어 출발지IP로 전달
  3. 이 패킷은 다시 인터넷 상의 여러 노드를 통해 출발IP로 전달

1-3. IP 프로토콜 한계

  1. 비연결성
    • 목적지IP 서버가 없거나 수신 불가 상태에도 전송이 됨
  2. 비신뢰성
    • 패킷 소실 위험
      여러 노드를 통해 패킷이 전송되므로 중간에 소실될 수 있음
    • 패킷 순서가 바뀔 위험
      인터넷의 상태에 따라 경로 노드가 바뀔 수 있어 전달 순서가 바뀔 수 있음
  3. 프로그램 구분
    • 동일한 IP의 서버에서 통신중인 어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일 때

2. TCP

전송 제어 프로토콜(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연결지향 - TCP 3 Way handshake
  • 데이터 전달 보증
  • 순서 보장

2-0. TCP/IP 패킷

2-1. 연결지향 - 3 Way handshake

  1. SYN(클라이언트 -> 서버)
  2. SYN + ACK(서버 -> 클라이언트)
  3. ACK(클라이언트 -> 서버)
    • ACK와 함께 데이터 전송 가능
  • SYN : 접속 요청
  • ACK : 요청 수락

3. UDP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ser Datagram Protocol)

  • 데이터 전달 및 순서가 보장되지 않음
  • 단순하고 빠름
  • IP에 PORT번호를 추가한 정도

4. PORT

같은 IP 내에서 프로세스를 구분

  • 하나의 클라이언트 IP에서 사용하고 있는 여러 프로세스를 포트를 동해 구분
  • 0 ~ 65535 할당 가능
  • 0 ~ 1023
    • 잘 알려진 포트로 사용하지 않는게 좋음
    • FTP - 20, 21
    • TELNET - 23
    • HTTP - 80
    • HTTPS - 443

5. DNS

도메인 명을 IP주소로 변환

  • IP는 기억하기 어렵고, 변경이 될 가능성이 있음
  • 도메인명을 DNS에 전송하면, DNS는 도메인명에 해당하는 IP를 반환해줌

이 글은 김영한님 강의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강의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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