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e는 컴포넌트 내부에서 바뀔 수 있는 값을 의미한다. 리액트에는 두 가지 종류의 state가 있다. 클래스형 컴포넌트가 지니고 있는 state이 있고, 함수 컴포넌트에서 useState 함수를 통해 사용할 수도 있다.
// Counter.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Counter extends Component {
constructor(props){
super(props);
this.state ={ // state의 초기값 설정
number: 0
};
}
render() {
const { number } = this.state; // state를 조회할 때에는 this.state로 조회
return (
<div>
<h1>{number}</h1>
<button
// onClick을 통해 버튼이 클릭되었을 때 호출할 함수 지정
onClick={() => {
//this.setState를 사용하여 state에 새로운 값을 넣음
this.setState({ number: number + 1});
}}
>
+1
</button>
</div>
);
}
}
export default Counter;
위에 코드에 대해 알아보자.
constructor(props){
super(props);
this.state ={
number: 0
};
}
render() {
const { number } = this.state;
return (
<div>
<h1>{number}</h1>
<button
onClick={() => {
this.setState({ number: number + 1});
}}
>
+1
</button>
</div>
);
}
// App.js
import Counter from './Counter';
const App = () => {
return <Counter />;
};
export default App;
state 객테 안에는 여러 값이 존재할 수 있다.
// Counter.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Counter extends Component {
constructor(props){
super(props);
this.state ={ // state의 초기값 설정
number: 0
fixedNumber: 0
};
}
render() {
const { number, fixedNumber } = this.state;
return (
<div>
<h1>{number}</h1>
<h2>바꾸지 않는 값: {fixedNumber}</h2>
<button
onClick={() => {
this.setState({ number: number + 1});
}}
>
+1
</button>
</div>
);
}
}
export default Counter;
this.setState 함수의 인자로 전달하지 않으면 함수 호출 시에도 값이 바뀌지 않는다.
앞에서느 state 값을 초기화하기 위해 constructor 메서드(생성자)를 선언해주었는데 다른 방식으로도 초기값을 설정할 수 있다.
// Counter.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Counter extends Component {
state = { // 이부분을 변경함
number: 0,
fixedNumber: 0
};
render() {
const{ number, fixedNumber } = this.state;
return (...);
}
}
export default Counter;
this.setState를 사용하여 state에 새로운 값을 업데이트할 때는 상태가 비동기적으로 업데이트된다. 다음과 같이 onClick에 설정한 함수 내부에서 this.setState를 두 번 호출해도 값은 1만 더해진다. 이유는 this.setState를 사용한다고 해서 state 값이 바로 바뀌지는 않기 때문이다.
// Counter.js
onClick={() => {
// this.setState를 사용하여 state에 새로운 값을 넣을 수 있음
this.setState({ number: number+1 });
this.setState({ number: this.state.number +1 });
}}
따라서 this.setState를 사용할 때 객체 대신 함수를 인자로 넣어주면 된다.
// Counter.js
onClick={() => {
// this.setState를 사용하여 state에 새로운 값을 넣을 수 있음
this.setState(prevState => {
return {
number: prevState.number +1
};
});
// 위 코드와 아래 코드는 완전히 똑같은 기능
//아래 코드는 함수에서 바로 객체를 반환한다는 의미
this.setState(prevState => ({
number: prevState.number + 1
}));
}}
setState의 두 번째 매개변수로 콜백 함수를 등록하여 작업 처리할 수 있다.
// Counter.js
onClick={() => {
this.setState(
{ number: number + 1 },
() => {
console.log('방금 setState가 호출되었습니다.');
console.log(this.state);
}
);
}}
리액트 16.8 버전부터는 Hooks 기능 중 useState라는 함수를 사용하면, 함수 컴포넌트에서도 state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객체 비구조화 할당과 비슷하게, 배열 안의 값을 추출하는 문법이다.
const array = [1,2];
const one = array[0];
const two = array[1];
// 위 코드를 배열 비구조화 할당을 사용
const array = [1, 2];
const [one, two] = array;
// Say.js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Say = () => {
const [message, setMessage] = useState('');
const onClickEnter = () => setMessage('안녕하세요!');
const onClickLeave = () => setMessage('안녕히 가세요!');
return (
<div>
<button onClick={onClickEnter}>입장</button>
<button onClick={onClickLeave}>퇴장</button>
<h1>{message}</h1>
</div>
);
};
export default Say;
위의 코드에 대해 알아보자.
// App.js
import Say from './Say';
const App = () => {
return <Say />;
};
export default App;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Say = () => {
const [message, setMessage] = useState('');
const onClickEnter = () => setMessage('안녕하세요!');
const onClickLeave = () => setMessage('안녕히 가세요!');
const [color, setColor] = useState('black'); // 새로 추가된 상태(state)
return (
<div>
<button onClick={onClickEnter}>입장</button>
<button onClick={onClickLeave}>퇴장</button>
<h1 style ={{ color }}>{message}</h1>
<button style={{ color: 'red' }} onClick={() => setColor('red')}>
빨간색
</button>
<button style={{ color: 'green' }} onClick={() => setColor('green')}>
초록색
</button>
<button style={{ color: 'blue' }} onClick={() => setColor('blue')}>
파란색
</button>
</div>
);
};
export default Say;
state의 값을 변경하려면 상태(state)에 직접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setState 혹은 useState를 통해 전달받은 세터 함수를 사용해야 한다.
// 클래스형 컴포넌트
this.state.number = this.state.number + 1;
this.state.array = this.array.push(2);
this.state.object.value = 5;
// 함수 컴포넌트
const [object, setObject] = useState({ a:1, b:1 });
object.b = 2;
배열이나 객체를 업데이트할 때에는 배열이나 객체의 사본을 만들어 업데이트할 값을 저장한 후,
그 사본을 setState 혹은 세터 함수를 통해 업데이트해야 한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후에 배워 보겠다.
// 객체 다루기
const object = { a: 1, b: 2, c: 3 };
const nextObject = { ...object, b: 2 ); // 사본을 만들어 b 값만 덮어 쓰기
// 배열 다루기
const array = [
{ id: 1, value: true },
{ id: 2, value: true },
{ id: 3, value: false }
};
let nextArray = array.concat({ id: 2}); // 새 항목 추가
nextArray.filter(item -> item.id !==2); // id가 2인 항목 제거
nextArray.map(item => (item.id === 1 ? { ...item, value: false } : item)); // id가 1인 항목의 value를 false로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