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름제어

minjungkim·2023년 5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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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름제어란?

송신측과 수신측 사이의 데이터 처리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법

송신측 전송량 > 수신측의 처리량일 경우 패킷이 수신 측의 수신 버퍼를 넘어 손실될 수 있어서 송신측 패킷 전송량을 제어해줘야한다.

stop and wait(정지 대기)

매번 전송한 패킷에 대한 응답을 받아야 다음 패킷을 전송할 수 있다.

sliding window(슬라이딩 윈도우)

윈도우 : 수신가능한 데이터 양의 최대값

한 개의 패킷을 보낸 후 ACK번호를 기다리지 않고 차례대로 연속해서 복수의 패킷을 보내는 방법

  • 3-handshaking에서 송수신측의 각각의 윈도우를 전달함
  • 송신측에서는 윈도우 값 - 송신한 데이터 크기를 통해 윈도우 값을 통해 수신 버퍼의 빈공간을 계산
  • 수신 버퍼의 빈공간이 패킷크기보다 작은 경우 송신 잠시 중단
  • 수신 버퍼에 빈 부분이 생기면 TCP헤더의 윈도우 필드로 송신측에 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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