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_Step16 - 복합 패턴(MVC, MVP, MVVM)

장선웅·2022년 7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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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MVC 패턴이란? (Model-View-Controller Pattern)

  • MVC 패턴은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구성할 때, 그 구성요소를 세가지의 역할로 구분한 패턴이다.

  • M( = Model) : 애플리케이션의 정보, 데이터를 나타낸다. 즉, 데이터베이스, 처음에 정의하는 상수, 초기화값, 변수 등을 뜻한다. 또한 이러한 데이터들의 가공을 책임지는 컴포넌트를 의미한다.

    1) 사용자가 편집하길 원하는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예를 들어, 화면안에 네모박스에 글자가 표현된다면, 네모박스의 화면 위치 정보, 네모박스의 크기정보, 글자내용, 글자의 위치, 글자의 포맷 정보 등을 갖고 있어야 한다.
    2) 뷰나 컨트롤러에 대해서 어던 정보도 알지 말아야 한다
    => 데이터 변경이 일어났을 때, 모델에서 화면 UI를 직접 조정해서 수정할 수 있도록 뷰를 참조하는 내부 속성 값을 가지만 안된다는 것이다.
    3) 변경이 일어나면, 변경 통지에 대한 처리방법을 구현해야만 한다.
    => 모델의 속성 중 텍스트 정보가 변경이 된다면, 이벤트를 발생시켜 누군가에게 전달해야 하며, 누군가 모델을 변경하도록 요청하는 이벤트를 보냈을 때 이를 수신할 수 있는 처리 방법을 구현해야 한다. 또한, 모델은 재사용이가능해야 하며, 다른 인터페이스에서도 변하지 않아야 한다.

  • V( = View) : input텍스트, 체크박스 항목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의미한다. 즉, 데이터 및 객체의 입력, 그리고 보여주는 출력을 담당하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볼 수 있는 화면이다.

    1)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따로 저장해서는 안된다.
    => 화면에 글자를 표시하기 위해, 모델이 갖고있는 정보를 전달받게 되는데, 그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서 임이의 뷰 내부에 저장하면 안된다. 단순히 네모 박스를 그리라는 명령을 받으면, 화면에 표시하기만 하고 그 화면을 그릴 때, 필요한 정보들은 저장하지 말야야 한다.
    2) 모델이나 컨트롤러와 같이 다른 구성요소들을 몰라야 한다.
    => 모델과 같은 자기 자신 빼고는 다른 요소들은 참조하거나 어떻게 동작하는지 몰라야한다. 그냥 뷰는 데이터를 받으면 화면에 표시하는 역할만 가져야 한다.
    3) 변경이 일어나면 변경통지에 대한 처리방법을 구현해야만 한다.
    => 모델과 같이 변경이 일어났을 때 이른 누군가에게 변경을 알려줘야 하는 방법을 구현해야 하며, 재사용가능하게끔 설계를 해야하며, 다른 정보들을 표현할 때 쉽게 설계를 해야한다.

  • C( = Controller) : 데이터와 사용자인터페이스의 다리역할을 한다.

    1) 모델이나 뷰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 모델이나 뷰는 서로의 존재를 모르고, 변경을 외부로 알리고, 수신하는 방법만 갖고 있는데 이를 컨트롤러가 중재한다.
    2) 모델이나 뷰의 변경을 모니터릴 해야 한다.
    => 모델이나 뷰의 변경 통지를 받으면 이를 해석해서 각각의 구성 요소에게 통지를 해야한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로직은 컨트롤러가 담당한다.

1-2) MVC패턴의 장/단점

장점

  1. 비지니스 로직과 UI로직을 분리하여 유지보수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2. 모델과 뷰가 다른 컴포넌트들에 종속되지 않아 애플리케이션의 확장성, 유연성에 유리하다.
  3. 중복 코드를 줄일 수 있다.

단점

  1. 뷰와 모델이 서로 의존성을 갖게 된다. => 컨트롤러에 의해서 하나의 뷰에 연결될 수 있는 모델도 여러 개가 될 수 있다.

1-3) MVC패턴의 동작 과정

  1. 사용자의 Action들은 Controller에 들어온다.
  2. Controller는 사용자의 Action를 확인하고, Model을 업데이트한다.
  3. Controller는 Model을 나타내줄 View를 선택한다.
  4. View는 Model을 이용하여 화면을 나타낸다.

2-1) MVP 패턴이란? (Model-View-Presenter Pattern)

  • Model, View, Presenter로 구성된 디자인 패턴입니다. MVP의 핵심 설계는 MVC와 다르게 UI(View)와 로직(Model)을 분리하고, 서로 간에 상호작용을 다른 객체(Presenter)에 그 역할을 줌으로써, 서로의 영향(의존성)을 최소화하도록 한다.

  • M ( = Model) : 뷰 또는 프레젠터 등 다른 요소에도 의존적이지 않은 독립적인 영역이다.
  • V ( = View) : 모델에서 처리된 데이터를 프레젠터를 통해 전달받아서 유저에게 보여준다

    1) 유저 행동 및 액티비티 생명 주기 상태 변경을 주시하며, 프레젠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2) 프레젠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받기 때문에 프레젠터에 매우 의존적이다

  • P ( = Presenter) : 모델과 뷰 사이의 매개체

    1) MVC의 컨트롤러와 비슷하지만, 뷰에 직접 연결되는 대신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호작용을 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2)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호작용하므로, MVC가 가진 테스트 문제와 함께 모듈화/유연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뷰에게 표시할 내용만 전달하며 어떻게 보여줄 지는 뷰가 담당한다.

2-2)MVP 패턴의 장/단점

장점

  1. MVC와는 다르게 코드가 깔끔해지고, Model과 View의 결합도를 낮추면, 새로운 기능 추가 및 변경을 할때 마다 관련된 부분만 코드를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 확장성이 개선된다.
  2. UI,DATA 각각 파트를 나누어서 해야할 일이 명확해지고, 쉽고 빠른 코딩이 가능하다.

단점

  1. 어플리케이션이 복잡해질수록 View와 Presenter 사이의 의존성이 강해진다.

2-3) MVP 패턴의 동작 과정

  1. 사용자의 Action들은 뷰를 통해 들어온다.
  2. 뷰는 데이터를 프레젠터에 요청한다.
  3. 프레젠터는 모델에게 데이터를 요청한다.
  4. 모델은 프레젠터에서 요청받은 데이터를 응답한다.
    5 .프레젠터는 뷰에게 데이터를 응답한다.
  5. 뷰는 프레젠터가 응답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화면을 나타낸다.

3-1) MVVM 패턴이란? (Model-View-View Model Pattern)

  • MVVM 패턴은 Command 패턴과 Data Binding 두 가지 패턴을 사용하여 구현한 패턴이다. Command 패턴과 Data Binding을 이용하여 뷰와 뷰모델 사이의 의존성을 없애며, 뷰모델과 뷰는 1:n 비율이다.

  • M( = Model) :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부분이다.
  • V ( = View) : 사용자에서 보여지는 UI 부분이다.
  • VM ( = View Model) : 뷰를 표현하기 위해 만든 뷰를 위한 모델이다. 뷰를 나타내 주기 위한 모델이자 뷰를 나타내기 위한 데이터 처리를 하는 부분이다.

3-2) MVVM 패턴의 장/단점

장점

  1. 뷰와 모델 사이의 의존성이 없다.
  2. Command 패턴과 Data Binding을 사용하여 뷰와 뷰 모델 사이의 의존성이 없다.
    ==> 각각 부분이 독립적이기 때문에 모듈화하여 개발할 수 있다

단점

  1. 뷰 모델의 설계 자체가 어렵다.

3-3) MVVM 패턴의 동작 과정

  1. 사용자의 Action들은 뷰를 통해 들어온디.
  2. 뷰에 Action이 들어오면, Command 패턴으로 뷰 모델에 Action을 전달한다.
  3. 뷰 모델은 모델에게 데이터를 요청한다.
  4. 모델은 뷰 모델에게 요청받은 데이터를 응답한다.
  5. 뷰 모델은 응답 받은 데이터를 가공하여 저장한다.
  6. 뷰는 뷰 모델과 Data Binding하여 화면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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