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N 다익스트라 | Dijkstra | JS

protect-me·2021년 9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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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대표적인 최단 경로(Shortest Path) 탐색 알고리즘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특정한 하나의 정점에서 다른 모든 정점으로 가는 최단 경로를 확인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인 이유는 최단 거리는 여러 개의 최단 거리로 이루어져있기 때문
  • 작은 문제가 큰 문제의 부분 집합에 속해있다고 볼 수 있음
  • 따라서 기본적으로 다익스트라는 하나의 최단 거리를 구할 때 그 이전까지 구했던 최단 거리 정보를 그대로 사용한다는 특징
const arr = [
  [0, 2, 5, 1, Infinity, Infinity],
  [2, 0, 3, 2, Infinity, Infinity],
  [5, 3, 0, 3, 1, 5],
  [1, 2, 3, 0, 1, Infinity],
  [Infinity, Infinity, 1, 1, 0, 2],
  [Infinity, Infinity, 5, Infinity, 2, 0],
]


이미지 참고

구현(선형)

function solution(arr) {
  const INF = Infinity;
  const len = arr.length
  const visit = new Array(len).fill(false)

  const getMin = (vertex) => {
    let min = INF;
    let index = -1;
    for (let i = 0; i < len; i++) {
      if (!visit[i] && vertex[i] < min) {
        min = vertex[i]
        index = i
      }
    }
    return index
  }

  const dijk = (start) => {
    const record = arr[start].slice()
    visit[start] = true

    for (let i = 0; i < len; i++) {
      const indexToGo = getMin(record)
      if (indexToGo < 0) break
      visit[indexToGo] = true
      const currentVertex = arr[indexToGo]
      for (let j = 0; j < len; j++) {
        if (!visit[j] && record[j] > record[indexToGo] + currentVertex[j]) {
          record[j] = record[indexToGo] + currentVertex[j]
        }
      }
    }
    return record
  }
  return dijk(0)
}

const arr = [
  [0, 2, 5, 1, Infinity, Infinity],
  [2, 0, 3, 2, Infinity, Infinity],
  [5, 3, 0, 3, 1, 5],
  [1, 2, 3, 0, 1, Infinity],
  [Infinity, Infinity, 1, 1, 0, 2],
  [Infinity, Infinity, 5, Infinity, 2, 0],
]
console.log(solution(arr));

설명 및 디버깅

function solution(arr) {
  const INF = Infinity;
  const len = arr.length
  const visit = new Array(len).fill(false)

  const getMin = (vertex) => {
    let min = INF;
    let index = -1;
    for (let i = 0; i < len; i++) {
      if (!visit[i] && vertex[i] < min) {
        min = vertex[i]
        index = i
      }
    }
    console.log('=>', index);
    return index
  }

  const dijk = (start) => {
    const record = arr[start].slice()
    visit[start] = true // 첫번째 노드 방문 체크

    for (let i = 0; i < len; i++) {
      console.log("==========================================");
      const indexToGo = getMin(record)
      if (indexToGo < 0) break; // 찾아갈 노드가 더 이상 없으면 break
      visit[indexToGo] = true // 노드 방문 체크
      const currentVertex = arr[indexToGo] // 찾아갈 vertex 할당
      for (let j = 0; j < len; j++) {
        if (!visit[j] && record[j] > record[indexToGo] + currentVertex[j]) {
          // !visit[j] 을 하는 이유는, 개념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 방문한 노드에 대해서는 이미 최소 비용이 계산된 상태이기 때문.
          // record[j] = j로 가는 기존 최소 비용
          // record[indexToGo] = indexToGo로 오는 비용
          // currentVertex[j] = currentIndex에서 j로 가는 비용
          console.log("==========");
          console.log("기존", record);
          record[j] = record[indexToGo] + currentVertex[j]
          console.log("갱신", record);
        }
      }
    }
    return record
  }

  return dijk(0)
}

const arr = [
  [0, 2, 5, 1, Infinity, Infinity],
  [2, 0, 3, 2, Infinity, Infinity],
  [5, 3, 0, 3, 1, 5],
  [1, 2, 3, 0, 1, Infinity],
  [Infinity, Infinity, 1, 1, 0, 2],
  [Infinity, Infinity, 5, Infinity, 2, 0],
]
console.log(solution(arr));

📚 참고

23. 다익스트라(Dijkstra) 알고리즘 by.안경잡이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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