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states : Unit2 회고

binary·2022년 4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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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destates : Unit2 회고

변수

데이터를 저장하고 꺼내 쓰는 것을 말한다.
= 는 할당 연산자로, 변수를 선언하고 선언한 변수에 값을 할당할 때 쓰인다.
값이 할당되지 않고 선언만 된 변수의 값은 undefined 이다.

  • 선언
let age;
  • 할당
age = 23;
  • 선언과 할당을 동시에
let name = "pong";
  • 변수의 값을 재할당
let unit = 1;
unit = 2;
  • 변수에 동일한 변수 대입 가능
let sum = 1;
sum = sum + 2;

타입

변수에는 다양한 타입이 있다.
string, number, boolean, undefined, Object, function 등등 ...

값의 타입을 확인하려면 typeof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다.

typeof 연산자를 사용하여 값의 타입 확인하기

typeof 를 사용하여 값의 타입을 확인하는 함수를 만들었다.

function type(a){
	return typeof a;
}
  • number
    type(1); // 'number'
  • bigint
    type(1n); // 'bigint'
  • string
    type("abc"); // 'string'
  • boolean
    type(true); // 'boolean'
  • null
    type(null); // 'object'
    • 하위호환 유지를 위해 null 이 아니다.
  • undefined
    type(); // undefined
  • object
    type({}); //'object'
    type([]); //'object'
  • symbol
    type(Symbol()); //'symbol'
  • function
    type(() => {}); // 'function'
    • 함수형이라는 타입은 존재하지 않고 함수는 객체형에 속한다.
    • 아주 오래전에 정해진 규칙이고 호환성 유지를 위해 유지되고 있음.
  • NaN
    type(NaN); // 'number'
    • NaNNumber 객체의 속성이기도 해서 number 자료형이다.

함수

  • 작은 기능들의 단위
  • 어떤 목적을 가진 작업들을 수행하는 코드들이 모인 블록

함수 선언 방법

  • 함수 선언식
function add(a, b) {
  return a + b;
}
  • 함수 표현식
let add = function(a, b) {
  return a + b;
}
  • 화살표 함수
let add = (a, b) => a + b;

return 을 만나면 return 에 있는 값을 반환하고 함수를 종료한다. return 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 함수는 undefined 를 반환한다.

만약, 함수 선언식으로 만든 함수를 어떤 변수의 값으로 할당한다면

const 더하기함수 = function add(a, b) {
	return a + b;
}

변수로만 함수를 호출할 수 있고, 원래의 함수 이름은 무시된다.

매개변수와 인자

function add(a, b) {
  return a + b;
}

여기의 a, b는 매개변수(parameter) 라고 한다.

add(1, 2);

여기의 1, 2는 인자(argument)라고 한다.


2022.04.26

아악 9시부터 6시까지 앉아 있었다. 수업 내내 에어팟 꽂고 있었더니 귓구멍이 찢어질 것 같다. 공부하면서 점점 무엇을 알아야 하고 무엇을 더 공부해야 하는지 감이 잡히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 나는 게으른 지식인 지망생이라서 ... 할 수 있을까?

읽겠다고 북마크 해놓은 글만 벌써 수 십개다. 아 차근차근 읽어나가기 시작해야지. 지금까지 너무나도 게을렀으니 잠시... 일주일만이라도 부지런히 살아봐야지. 뭐 할만 하면 일주일 더.. 이런 식으로 부지런히 사는 날을 점점 늘려가야겠다.

페어 프로그래밍 처음 해봤다! 페어 프로그래밍 한다길래 제발 내 페어 탈주해서 혼자 했으면 좋겠다고 간절히 기도했다. 안타깝게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고...
그런데!!!!!!!!!!!!!!!!!

생각보다 페어랑 하는 프로그래밍... 좋았다. 혼자 하는 것보다 더 재미있었고 유익했다. 알맞은 언어로 설명한다는 건 생각보다 꽤 어려운 일이라는 것... 안 했으면 영원히 몰랐겠지..?

페어 분이랑 여러 가지 탐구하면서 될 때까지 문제랑 부딪쳤는데 그래도 오늘은 코플릿 문제의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아서 큰 어려움 없이 해낼 수 있었다.

내일은 조건문이랑 문자열을 배운다. 코플릿 문제 개수? 존나 어마어마하다. 새로운 페어분이랑 반복문까지 총 이틀을 해야 한다. 탈주하지 말아주세요... 이틀동안 외로운 건 싫으니까...


혹시나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저의 성장의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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