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트 벡이 제시한 소프트웨어 설계 품질을 높여줄 단순한 설계 규칙 네 가지(중요도 순)
설계는 의도한 대로 돌아가는 시스템을 내놓아야 한다.
문서로 완벽하게 설계했어도 검증이 필요하다.
검증이 불가능한 시스템은 절대 출시해선 안된다.
테스트를 가능한 시스템을 만드려고 애쓰면
결합도가 높으면 테스트 케이스 작성하기가 어렵다.
테스트를 철저히 하다보면 결합도가 낮아지고 높은 응집력을 가지게되어 객체지향 방법론이 지향하는 바를 저절로 달성할 수 있게 된다.
테스트 케이스를 모두 작성했다면 리팩터링하라.
코드를 새로 추가하더라도 지속적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돌려 추가한 코드가 설계 품질을 깨뜨리지 않았는지 확인하면 된다.
리팩터링은 중복을 제거하고, 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하고,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줄이는 단계이기도 하다.
중복은 추가 작업, 추가 위험, 불필요한 복잡도를 뜻한다.
중복을 제거하다 SRP 위반이 보이는 듯하면 다른 클래스로 빼낸다.
'소규모 재사용'은 시스템의 복잡도를 극적으로 줄여주고 이를 제대로 익혀야 '대규모 재사용'이 가능하다.
고차원 중복 제거 목적으로 사용되는 템플릿 메소드 패턴 기법을 고려하자
중복되는 코드에 해당되는 메서드를 추상 메서드로 만들고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하자.
유지보수는 큰 비용이 필요하다. 개발자의 의도를 분명하게 표현해줘야 유지보수가 수월하다.
노력하라. 자신의 작품을 조금 더 자랑하라.
극단적인 중복제거, 의도 표현, SRP 준수는 득보다 실이 많아진다.
좋지않다. 가능한 독단적인 견해는 멀리하고 실용적인 방식을 택한다.
목표는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작게 유지하면서 동시에 시스템 크기도 작게 유지하는데 있다.
이 규칙은 가장 우선 순위가 낮다. 다른 규칙이 더 중요하다.
단순한 설계 규칙을 따른다면 우수한 기법과 원칙을 단번에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