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1차] 캐시 - JS

김민찬·2023년 1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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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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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1차] 캐시 JavaScript 풀이

문제설명

지도개발팀에서 근무하는 제이지는 지도에서 도시 이름을 검색하면 해당 도시와 관련된 맛집 게시물들을 데이터베이스에서 읽어 보여주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테스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어피치는 서비스를 오픈하기 전 각 로직에 대한 성능 측정을 수행하였는데, 제이지가 작성한 부분 중 데이터베이스에서 게시물을 가져오는 부분의 실행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피치는 제이지에게 해당 로직을 개선하라고 닦달하기 시작하였고, 제이지는 DB 캐시를 적용하여 성능 개선을 시도하고 있지만 캐시 크기를 얼마로 해야 효율적인지 몰라 난감한 상황이다.

어피치에게 시달리는 제이지를 도와, DB 캐시를 적용할 때 캐시 크기에 따른 실행시간 측정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형식

  • 캐시 크기(cacheSize)와 도시이름 배열(cities)을 입력받는다.
  • cacheSize는 정수이며, 범위는 0 ≦ cacheSize ≦ 30 이다.
  • cities는 도시 이름으로 이뤄진 문자열 배열로, 최대 도시 수는 100,000개이다.
  • 각 도시 이름은 공백, 숫자, 특수문자 등이 없는 영문자로 구성되며, 대소문자 구분을 하지 않는다. 도시 이름은 최대 20자로 이루어져 있다.

조건

  • 캐시 교체 알고리즘은 LRU(Least Recently Used)를 사용한다.
  • cache hit일 경우 실행시간은 1이다.
  • cache miss일 경우 실행시간은 5이다.

문제풀이

function solution(cacheSize, cities) {
  	// 정답으로 출력할 count가 있고, 캐시 저장소 caches를 Map 자료형으로 만들었다.
  	// Map 자료형으로 만든 이유는 size 프로퍼티로 쉽게 캐시 저장소의 사이즈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return cities.reduce(({count, caches}, cur) => {
      	// 대, 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 조건으로 소문자로 변환했다.
        const city = cur.toLowerCase();
        
      	// hit했는지의 여부
        const hit = caches.has(city);
        
      	// 캐시가 히트했을때, count를 1 증가시키고, 캐시 저장시간을 0으로 초기화한다.
        if (hit) {
            count++;
            caches.set(city, 0);
        } 
        
      	// 캐시가 미스되었을때의 조건. 
      	// else로 하지 않은 이유는 if가 3단계 깊이로 되어서 가독성이 떨어져서 성능보다는 풀이로서 가독성을 택했다.
        if (!hit) {
          	// miss 했을때는 시간을 5 증가시킨다.
            count += 5;
            
          	// 해당 도시를 캐시 저장소에 집어넣는다.
            caches.set(city, 0);

          	// 캐시 저장소가 다 찼을때 가장 마지막에 사용된 캐시를 삭제한다.
            if (caches.size > cacheSize) {
              	// 삭제할 캐시를 찾기 위한 변수
                let LRU = ['', -1];
              	
              	// 저장소를 순회하며 마지막에 사용된 캐시를 찾는다.
                for (const cache of caches.entries()) {
                    LRU = cache[1] > LRU[1] ? cache : LRU;
                }
              	// 마지막에 사용된 캐시를 삭제한다.
                caches.delete(LRU[0]);
            }
        }
        
      	// 한 Loop가 끝났으면 캐시들의 시간을 1씩 증가시킨다.
        caches.forEach((value, key) => {
           caches.set(key, value + 1); 
        });
        
        return {count, caches};
    }, {
        count: 0,
        caches: new Map(),
    }).cou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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