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by] 루비로 게임 제작해보기 6-1: 물체 통과 막기

PersesTitan·2023년 1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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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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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by] 루비로 게임 제작해보기 6: 물체 통과 막기

(현재 입력된 방향키를 확인하기 쉽게 좌측 상단에 입력된 방향키가 보이도록 임시로 넣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벽에 완전히 붙어있을때 움직일 수 없는데 벽에 붙어 있을때도 닿아 있는 것으로 인식되므로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해결해볼려고 합니다.

코드

이전에 사용했던 Direction모듈은 같이 사용했지만 너무 길어서 저는 따로 다른 파일로 빼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direction.rb

# 방향을 정하는 모듈
module Direction
  LEFT = "left"
  RIGHT = "right"
  TOP = "up"
  UNDER = "down"

  def Direction.move(e, o, speed = 1)
    case e.key
    when LEFT ; o.x -= speed
    when RIGHT ; o.x += speed
    when TOP ; o.y -= speed
    when UNDER ; o.y += speed
    else return end
  end

  # @o1 : 기준이 될 객체
  # @o2 : 위치가 변경될 객체
  # @option : 위치 (왼쪽, 오른쪽, 위쪽, 아래쪽) 기준
  # @distance_x : 추가 x 값
  # @distance_y : 추가 y 값
  def Direction.rel_move(o1, o2, option, distance_x = 0, distance_y = 0)
    case option
    when LEFT
      o2.x, o2.y = o1.x - o2.width + distance_x, o1.y + distance_y
    when RIGHT
      o2.x, o2.y = o1.x + o1.width + distance_x, o1.y + distance_y
    when TOP
      o2.x, o2.y = o1.x + distance_x, o1.y - o2.height + distance_y
    when UNDER
      o2.x, o2.y = o1.x + distance_x, o1.y + o1.height + distance_y
    else return end
  end

  # (p_x1, p_y1) ┌─────┐ (p_x2, p_y1)
  #              │     │
  # (p_x1, p_y2) └─────┘ (p_x2, p_y2)
  #
  # y
  # │
  # │
  # └───── x
  def Direction.check(o1, o2)
    p_x1, p_y1 = o1.x, o1.y
    p_x2, p_y2 = p_x1 + o1.width, p_y1 + o1.height
    p_x1 += 1
    p_y1 += 1
    p_x2 -= 1
    p_y2 -= 1
    return o2.contains?(p_x1, p_y1) || o2.contains?(p_x2, p_y2) || o2.contains?(p_x1, p_y2) || o2.contains?(p_x2, p_y1)
  end
end

start.rb

require 'ruby2d'
require_relative 'direction'

check_in = lambda do |o1, os, x, y|
  os.each do |o|
    if Direction.check o1, o
      o1.x, o1.y = x, y
    end
  end
end

set title: "Game"
w = get :width
h = get :height
# 장애물
block = []

text = Rectangle.new(x: w/2, y:  h/2, width: 20, height: 20, color: "red")
text.x -= text.width
text.y -= text.height

rect = Rectangle.new(x: 0, y: 0, width: 50, height: 50)
Direction::rel_move(text, rect, Direction::UNDER)
block << rect

Window.on :key_held do |e|
  x, y = text.x, text.y
  Direction::move(e, text, speed=3)
  if text.x < 0 || text.x + text.width > w; text.x = x end
  if text.y < 0 || text.y + text.height > h; text.y = y end
  check_in.call(text, block, x, y)
end

show

결과

코드 풀이

direction.rb

p_x1 += 1, p_y1 += 1 ...

나머지 기능은 이전 코드와 비슷하므로 생략하고 각 좌표마다 특정 값을 조절하여 벽에 붙어도 움직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해당 값은 원하는 값 많큼 더하고 빼주시면 됩니다.

start.rb

require_relative 'direction'

따로 파일로 분리시킨 direction.rb를 분리시킨 파일을 불러오는 로직 입니다.


Github 예제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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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페르세스 티탄입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겠지만 잘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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