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enlive 사용기 00] 시작하기

peeeeeter_j·2022년 6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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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enlive 사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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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리즈는 Kdenlive Manual을 통해 공부한 흔적임을 밝힙니다.

kdenlive?

KDE Non-Linear Video Editor

  • 독일을 중심으로 한 국제적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커뮤니티 KDE의 영상 편집 프로그램
  • GPL 라이선스 하에 배포되는 FOSS(Free&OpenSource Software)
  • Linux 환경에 최적화 (Windows는 사용 가능하지만 몇 가지 이슈가 있고, Mac은 지원 예정)
  • 전문가보다는 초보자에게 적합한 소프트웨어 (소규모 개인 프로젝트에 추천)
  • non-blocking 렌더링을 통해 프로젝트를 영상 파일로 변환하는 동시에 작업 가능

설치하기

Ubuntu를 비롯한 Debian 기반의 운영체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치할 수 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kdenlive/kdenlive-stable
$ sudo apt update
$ sudo apt install kdenlive

AppImage를 이용하여 설치하고자 하거나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 중이라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시작하기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터미널에 kdenlive 를 입력하여 kdenlive를 실행하면
새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다.

프로젝트 생성 창이 뜨지 않는다면,
상단 메뉴바의 파일(F) > 새로 만들기(N) (혹은 (F)ile > (N)ew; 단축키 Ctrl+N) 을 통해
새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다.

기본값으로 설정된 저장공간이 아닌 다른 디렉토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다면
사용자 정의 프로젝트 폴더 (혹은 Custom project folder) 체크박스를 누른 후
원하는 디렉토리로 설정할 수 있다.
@피터는 기본값인 $HOME/Videos 아래에
$HOME/Videos/kdenlive-tutorial 디렉토리를 생성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했다.
앞으로 이 디렉토리를 "워크스페이스"라고 부르도록 하겠다.

프로젝트의 프로필(사전 설정) 선택 (혹은 Select the profile (preset) of the project) 에서
영상의 해상도와 프레임 레이트를 설정할 수 있는데,
잘 모르겠다면 기본값으로 두도록 하자.

파일 준비하기

튜토리얼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kdenlive-tutorial-videos-2011-avi.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워크스페이스에 저장한다.
@피터는 워크스페이스 아래에 src 디렉토리를 생성하여 샘플 파일을 넣어 놓았다.

이 작업은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전에 미리 해두어도 무방하다.
(공식 튜토리얼에서는 그렇게 진행하였다.)

프로젝트에 클립 추가하기

프로젝트 보관함 (혹은 Project Bin) 의 폴더 아이콘을 누른 후
클립이나 폴더 추가 (혹은 Add Clip or Folder)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에 비디오 클립, 오디오 클립 등을 추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앞서 다운로드 받은 샘플 파일들을 불러오도록 하겠다.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설정한 프로필과 차이가 있을 경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뜰 수 있는데, 당황하지 말고 전환 버튼을 누르도록 하자.

클립을 성공적으로 불러 왔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좌측 상단에는 앞서 클립을 불러오는 데 사용한 프로젝트 보관함 이 있고,
중앙 상단에는 원본 클립 영상을 보여주는 클립 모니터 (혹은 Clip Monitor),
우측 상단에는 편집 사항이 적용된 출력 영상을 보여주는 프로젝트 모니터 (혹은 Project Monitor),
하단에는 클립을 편집하는 공간인 타임라인 이 있다.

타임라인 에는 V1, V2 와 같이 Vn 으로 표기되는 비디오 트랙과
A1, A2 와 같이 An 으로 표기되는 오디오 트랙이 있는데,
어느 트랙에든 비디오 클립과 오디오 클립을 넣을 수 있지만
오디오 트랙에 비디오 클립을 넣을 경우 화면이 생략된 소리만 적용된다는 점을 유의하자.

저장하기

상단 메뉴바의 파일(F) > 저장(S) (혹은 (F)ile > (S)ave; 단축키 Ctrl+S) 을 통해
타임라인의 클립 배치, 적용한 효과 등을 저장할 수 있다.
이는 프로젝트를 저장하는 것으로, 재생 가능한 영상 파일로 저장하는 것은 아니다.
재생 가능한 영상 파일로 저장하는 것은 저장(save)이 아니라 렌더링(rendering)이라고 한다.

@피터는 튜토리얼 제목에서 따와 quickstart 라는 이름으로 저장하였고
따라서 이제 화면 상당의 제목 없음quickstart.kdenlive 로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다음 시간에는 방금 저장한 quickstart 프로젝트에서 타임라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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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er J Online Space - since July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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