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기본문법

C____JIN·2022년 11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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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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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 정의하기

fun main() {
	val a = readline()!!.toInt()
    val b = readline()!!.toInt()
    
    println(a + b)
}
  • readline() : 한 줄을 읽어 문자열로 반환
  • !! : 널인 경우 예외를 발생
  • toInt() :호출된 문자열을 정숫값으로 변환
    • 코틀린 String 클래스가 제공하는 메서드

가변변수

var sum = 1
sum = sum + 2
sum = sum + 3
  • val : 불변(immutable) 변수
  • var : 가변(mutable) 변수

    불변 변수를 사용하면 함수가 부수 효과를 일으키지 못하고, 함수형 스타일 코드를 장려할 수 있음
    -> 코드에 대한 추론이 쉬워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불변 변수를 사용해야한다.

문자 타입 Char

  • \t : 탭
  • \b : 백스페이스
  • \n : 새줄
  • \r : 캐리지 리턴
  • \', \" : 작은따옴표, 큰따옴표
  • \\ : 역슬래시
  • \$ : 달러 표시

수 변환

val n = 100 // Int
val l: Long = n // Error : cant' assign Int to Long

더 큰 범위의 타입으로 변환 하는 경우 다른 박싱한 타입의 깂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고, 이로 인해 동등성 요구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게 되어 오류를 발생

println(l == n)

위 코드를 올바른 코드로 인정하면 다음 연산 결과 false를 출력

val n = 100 // Int
val l: Long = n.toLong()

불 타입과 논리 연산

  • ! : not
  • or, and, xor
  • ||, && : 지연 계산

코틀린에서는 andor&|를 대신한다.

or, and, xor||, && 보다 우선해 계산된다.

예를 들어,

a || b and c or d && e

a || (((b and c ) or d) && e)

이다.

Reference

알렉세이 세두노프, ⌜코틀린 완벽 가이드⌟, 길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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