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ode 에서 ios 개발하기 위한 기본적인 사용방법

Yoon Yeoung-jin·2022년 3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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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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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해당 글에서는 xcode를 사용하여 ios 개발하기 위한 기본적인 사용 방법을 정리한다.
  • 본 글은 온라인 강의 플랫폼 "인프런"에서 제공하는 유료 강의 "UIKit-iOS14 실무 가이스 <iOS앱 진짜 개발자 되기>"를 정리함을 밝힌다.

프로젝트 생성하기.

Xcod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온다.

해당 창에서 "Create a new Xcode project" 를 클릭한다.

클릭하면 위 사진과 같이 어떤 앱을 만들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App을 통해서 만들수 있기 떄문에 App을 자주 사용한다고 한다. App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온다.

각 항목들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 Product Name: 해당 프로젝트의 이름
  • Team: 개발자 프로그램에 등록된 ID 또는 Team
  • Orgganization Identifier: 조직의 식별자 입력. 개인이나 조직의 도메인 주소를 역순으로 입력.
  • Bundle Identifier: 식별자
  • Interface: SwiftUIdhk Stroyboard중 Stroyboard을 선택
  • Language: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언어

해당 란을 입력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했다면 다음 화면을 볼 수 있다.

Identitiy

  • Display Name : 프로젝트의 이름을 설정한다
  • Bundle Identifier : 앞서 설명한 것과 같다.
  • Version : 프로젝트의 버전을 나타낸다.
  • Build : 빌드 횟수를 나타낸다.
    Deployment Info
    앱이 배포될 때 필요한 항목을 설정한다.
  • iOS 버전 : 최소 버전을 설정하며 보통 8.0으로 설정한다.
  • Main Interface : 앱이 처음 실행될 때 기본 인터페이스를 설정한다.
  • Device Orientation : 기기 회전 가능 여부를 설정한다.
  • Status Bar Style : 앱 실행시 보여지는 상태바(Status Bar)의 스타일을 설정한다.
    App Icons and Launch Images
  • App Icons Source : 앱 아이콘에 대해 설정한다. Assets.xcassets 폴더에 모든 사이즈의 이미지를 등록해야 한다.
  • Launch Screen File : 초기 로딩 페이지를 설정한다.
    Frameworks, Libraries, and Embedded Content
  •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등을 추가할 수 있다.
    Development Assets
  • 개발에 사용할 파일들을 추가할 수 있다.

다음 파일들이 생성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reviewProject
│   ├── AppDelegate.swift
│   ├── Assets.xcassets
│   │   ├── AccentColor.colorset
│   │   │   └── Contents.json
│   │   ├── AppIcon.appiconset
│   │   │   └── Contents.json
│   │   └── Contents.json
│   ├── Base.lproj
│   │   ├── LaunchScreen.storyboard
│   │   └── Main.storyboard
│   ├── Info.plist
│   ├── SceneDelegate.swift
│   └── ViewController.swift
├── reviewProject.xcodeproj
│   ├── project.pbxproj
│   ├── project.xcworkspace
│   │   ├── contents.xcworkspacedata
│   │   ├── xcshareddata
│   │   │   └── IDEWorkspaceChecks.plist
│   │   └── xcuserdata
│   │       └── yoon-yeoungjin.xcuserdatad
│   │           └── UserInterfaceState.xcuserstate
│   └── xcuserdata
│       └── yoon-yeoungjin.xcuserdatad
│           └── xcschemes
│               └── xcschememanagement.plist
├── reviewProjectTests
│   └── reviewProjectTests.swift
└── reviewProjectUITests
    ├── reviewProjectUITests.swift
    └── reviewProjectUITestsLaunchTests.swift

위 파일들 중 중요 파일들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AppDelegate.swift

  • [ IOS 12 ~ ] : 앱의 실행주기(Lift Cycle)를 관리하는 내용의 스위프트 소스 코드가 들어 있는 클래스 파일, 앱을 실행하거나 종료 또는 백그라운드를 실행 할 때 하는 일을 관리
  • [ ~ IOS 12] : Session Lifecycle 역활 추가
  • 앱의 가장 중요한 데이터 구조를 초기화
  • 앱의 scene을 환경설정
  • 앱 밖에서 발생한 알림에 대응( 베터리부족, 다운로드 완료 )
  • 특정산 scenses, views, view controllers에 한정되지 않고 앱 자체를 타깃하는 이벤트에 대응
  • 애플 푸쉬 알람 서비스와 같이 실행시 요구되는 모든 서비스를 등록
  1. SceneDelegate.swift → [ IOS 12 이후 생김 ] AppDelegate의 UI의 상태를 알 수 있는 UILifeCycle의 부분을 담당
  • Scene의 고유의 런타임 인스턴스 관리, 사용자가 앱에 새로운 scene을 추가하거나 프로그래밍적으로 scene을 요청하면, 시스템은 그 scene을 추적하는 session 객체를 생성 그 session에는 고유한 식별자와 scene의 구성 세부사항(Configuration details)가 들어있음.
  1. ViewController.swift →화면에 보이는 뷰에서 처리하는 내용의 스위프트 소스 코드를 담고. 있는 클래스 파일,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머는 이 파일에서 코딩을 하게 되고 뷰 하나당 클래스 하나가 대응된다.
  • 스토리보드에서 여러개의 뷰를 추가하면 뷰의 갯수만큼 뷰 컨트롤러 클래스 파일이 필요하다.
  1. Main.storyBoard →앱의 내용을 시작적으로 쉽게 이해하고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표현한 파일, 스토리보드를 통해 화면에 보이는 내용 및 뷰와 뷰간의 연결 관계를 표현 및 가능
  2. Assets.xcassets →앱의 아이콘/이미지 를 보관하는 저장소
  3. LaunchScteen.storyboard →앱이 실행될 때 잠시 나타나는 스플레시 화면을 만드는 스토리보드
  4. info.plist →앱이 실행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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