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이진호·2022년 9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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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 실셰계의 모방이라는 개념은 객체지향의 기반을 이루는 철학적인 개념을 설명하는 데는 적합하지만 유연하고 실용적인 관점에서 객체지향 분석, 설계를 설명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 객체지향의 목표는 실세계의 모방이 아니라,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것.
  • 실세계의 모방이라는 객체지향의 개념은 훌륭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실무적인 관점에서는 부적합하지만 객체지향이라는 용어에 담긴 기본 사상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데는 매우 효과적.

협력하는 사람들

커피 공화국의 아침

  • 커피를 주문하고 제조하는 과정은 역할, 책임, 협력이라는 세 가지 개념이 한데 어울려 조화를 이루며 만들어 낸 것.
  • 손님, 캐시어, 바리스타 사이의 암묵적인 협력 관계가 존재.
  • 커피를 주문하는 손님, 주문을 받는 캐시어, 커피를 제조하는 바리스타라는 역할이 존재.
  • 손님, 캐시어, 바리스타는 주문한 커피를 손님에게 제공하기 위해 협력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맡은 바 책임을 다함.
  • 커피 주문이라는 협력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은 커피가 정확하게 주문되고 주문된 커피가 손님에게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맡은 바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있는 것.

요청과 응답으로 구성된 협력

  • 사람들은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와 마주치면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알고 있거나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request)함.
  • 요청은 연쇄적으로 발생함.(손님 -> 캐시어 -> 바리스타)
  • 요청을 받은 사람은 주어진 책임을 다하면서 필요한 지식이나 서비스를 제공함. 즉 다름 사람의 요청에 응답(response)함.
  • 응답 역시 요청의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연쇄적으로 전달됨.(손님 <- 캐시어 <- 바리스타)
  • 요청과 응답을 통해 다른 사람과 협력(collaboration)할 수 있는 능력은 거대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동체를 형성함.

역할과 책임

  • 역할(role)은 어떤 협력에 참여하는 특정한 사람이 협력 안에서 차지하는 책임이나 임무를 의미.
  • 역할이라는 단어는 의미적으로 책임(responsibility)을 내포함.
  • 역할과 책임은 협력이 원활하게 진행되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구성 요소.
  • 역할과 책임의 특징
    • 여러 사람이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 역할은 대체 가능성을 의미.
    • 책임을 수행하는 방법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음.
    •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역할, 책임, 협력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협력하는 객체들

  • 앞에서 사람이라는 단어를 객체로, 에이전트의 요청을 메시지로, 에이전트가 요청을 처리하는 방법을 메서드로 바꾸면 마법처럼 대부분의 설명을 객체지향이라는 문맥으로 옮겨올 수 있음.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며 협력하는 객체들

  • 협력의 핵심은 특정한 책임을 수행하는 역할들 간의 연쇄적인 요청과 응답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것.
  • 객체들은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협력.
  • 시스템은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는 객체로 분할되고 시스템의 기능은 객체 간의 연쇄적인 요청과 응답의 흐름으로 구성된 협력으로 구현됨.
  • 객체의 특징
    • 여러 객체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 역할은 대체 가능성을 의미.
    • 책임을 수행하는 방법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음.
    • 한 객체가 동시에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협력 속에 사는 객체

  • 협력에 참여하는 주체는 객체. 객체는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존재하며, 다른 객체와의 협력을 통해 기능을 구현.
  • 협력의 품질을 결정하는 것은 객체의 품질.
  • 협력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객체의 덕목
    1. 객체는 충분히 협력적이어야 함.
    2. 객체는 충분히 자율적이어야 함.

상태와 행동을 함께 지닌 자율적인 객체

  • 객체는 상태(state)행동(behavior)을 함께 지는 실체.
  • 객체가 협력에 참여하는 과정 속에서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결정하는 자율적인 존재로 남기 위해서는 필요한 행동과 상태를 함께 지니고 있어야 함.
  • 객체의 자율성은 객체의 내부와 외부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으로 나옴.
  • 객체의 사적인 부분은 객체 스스로 관리하고 외부에서 일체 간섭할 수 없도록 차단해야 하며, 객체의 외부에서는 접근이 허락된 수단을 통해서만 객체와 의사소통해야 함.
  • 자율적인 객체로 구성된 공도체는 유지보수가 쉽고 재사용이 용이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

협력과 메시지

  • 객체지향의 세계에서는 오직 한 가지 의사소통 수단 메시지만 존재.
  •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요청하는 것을 메시지 전송. 다른 객첼부터 요청을 받는 것을 메시지 수신이라고 함.
  • 메시지를 전송하는 객체를 송신자(sender)라고 부르고, 메시지를 수신하는 객체를 수신자(receiver)라고 부름.

메서드와 자율성

  • 수신된 메시지를 처리하는 방법을 메서드(method)라고 부름.
  • 메서드는 클래스 안에 포함된 함수 또는 프로시저를 통해 구현.
  • 어떤 객체에게 메시지를 전송하면 메시지에 대응되는 특정 메서드가 실행됨.
  • 메시지와 메서드의 분리는 객체의 협력에 참여하는 객체들 간의 자율성을 증진시킴.
  • 외부의 요청이 무엇인지를 표현하는 메시지와 요청을 처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인 메서드를 분리하는 것은 객체의 자율성을 높이는 핵심 메커니즘. 이것은 캡슐화(encapsulation)라는 개념과 깊이 관련.

객체지향의 본질

  • 객체지향이란 시스템을 상호작용하는 자율적인 객체들의 공동체로 바라보고 객체를 이용해 시스템을 분할하는 방법.
  • 자율적인 객체란 상태행위를 함께 지니며 스스로 자기 자신을 책임지는 객체를 의미.
  • 객체는 시스템의 행위를 구현하기 위해 다른 객체와 협력. 각 객체는 협력 내에서 정해진 역할을 구행하며 역할은 관련된 책임의 집합.
    객체는 다른 객체와 협력하기 위해 메시지를 전송하고,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는 메시지를 처리하는 데 적합한 메서드를 자율적으로 선택.

객체를 지향하라

  • 초기 의도와 달리 대부분의 사람들은 객체지향을 클래스(class)를 지향하는 것으로 생각.
  • 클래스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구성요소(construct)인 것은 분명하지만 객체지향의 핵심을 이루는 중심 개념이라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음.
  • 지나치게 클래스를 강조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적인 관점은 객체의 캡슐화를 저해하고 클래스를 서로 강하게 결합시킴.
  • 객체지향의 핵심은 클래스가 아닌, 적절한 책임을 수행하는 역할 간의 유연하고 견고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것. 클래스는 협력에 참여하는 객체를 만드는 데 필요한 구현 메커니즘일 뿐.
  • 중요한 것은 클래스들의 정적인 관계가 아닌, 메시지를 주고받는 객체들의 동적인 관계.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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