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래스는 프로토타입의 문법적 설탕인가?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지향 언어이다.
프로토타입 객체지향 언어는 크래스가 필요없다. ES5에서는 클래스 없이도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을 통해 객체지향 언어의 상속을 구현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필요할까?
ES6에서 도입된 클래스는 기존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보다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익숙한 프로그래머가 빠르게 학습할 수 있는 새로운 객체 생성 메커니즘
을 제시한다.
▪️ 사실 클래스는 함수이며 기존 프로토타입 기반 패턴을 클리스 기반 패턴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문법적 설탕이라고 볼 수 있다.
단, 클래스는 생성자 함수보다 엄격하며 다음과 같은 차이가 존재한다.
클래스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한다.
// 익명 클래스 표현식
const Person = class {};
// 기명 클래스 표현식
const Person = class MyClass {};
클래스를 표현식으로 정의할 수 있다는 것은 클래스가 값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급객체라는 것을 의미한다.
클래스는 일급객체로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런타임에 생성 가능)
▪️ 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열 등)에 저장할 수 있다.
▪️ 함수의 매개변수에게 전달할 수 있다.
▪️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클래스 몸체에는 0개 이상의 메서드만 정의할 수 있다.
클래스 몸체에서 정의할 수 있는 메서드는 constructor(생성자), 프로토타입 메서드, 정적 메서드가 있다.
// 클래스 선언문
class Person {
// 생성자
constructor(name) {
// 인스턴스 생성 및 초기화
this.name = name; // name 프로퍼티는 public하다.
}
// 프로토타입 메서드
sayHi()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정적 메서드
static sayHello() {
console.log('Hello!');
}
}
// 인스턴스 생성
const me = new Person('Lee');
// 인스턴스의 프로퍼티 참조
console.log(me.name); // Lee
// 프로토타입 메서드 호출
me.sayHi(); // Hi! My name is Lee
// 정적 메서드 호출
Person.sayHello(); // Hello!
클래스 선언문으로 정의한 클래스는 함수 선언문과 같이 소스코드 평가 과정, 런타임 이전에 먼저 실행되어 함수 객체를 생성하지만 클래스는 클래스 정의 이전에 참조할 수 없다.
const Person = '';
{
// 호이스팅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이 출력되어야 한다.
console.log(Person);
// ReferenceError: Cannot access 'Person' before initialization
// 클래스 선언문
class Person {}
}
클래스 선언문도 호이스팅이 발생하지만 let,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처럼 호이스팅된다.
따라서 클래스 선언문 이전에 일시적 사각지대
에 빠지기 때문에 호이스팅이 발생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클래스는 생성자 함수이며 반드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class Person {}
// 인스턴스 생성
const me = new Person();
console.log(me); // Person {}
클래스 표현식으로 정의된 클래스의 경우 클래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사용해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기명 클래스 표현식의 클래스 이름을 사용해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 클래스 표현식에서 사용한 클래스 이름은 외부 코드에서 접근이 불가능하다.
✏️ constructor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초기화하기 위한 메서드다. constructor는 이름을 변경할 수 없다.
class Person {
// 생성자
constructor(name) {
// 인스턴스 생성 및 초기화
this.name = name;
}
}
클래스는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되는데, 클래스도 함수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를 모두 가지게 된다. 함수와 동일하게 프로토타입과 연결되며 자신의 스코프체인을 구성한다.
▪️ new 연산자와 함께 클래스를 호출하면 클래스는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 클래스가 평가되어 생성된 함수 객체나 생성된 인스턴스에서 constructor 메서드는 보이지 않는다. 그 이유는 constructor가 메서드로 해석되는 것이 아니라 클래스가 평가되어 생성한 함수 객체 코드의 일부가 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클래스 정의가 평가되면 constructor의 기술된 동작을 하는 함수 객체가 생성된다.
❓ 클래스와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는 다르다.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는 프로퍼티이며 모든 프로토타입이 가지고 있고, 생성자 함수를 가리킨다.
▪️ constructor는 클래스 내에 한 개만 존재할 수 있다.
▪️ constructor는 생략할 수 있다.
→ constructor를 생략하면 클래스에 빈 constructor가 암묵적으로 정의되며 빈 객체를 생성한다.
▪️ 프로퍼티가 추가되어 초기화된 인스턴스를 생성하려면 constructor 내부에서 this에 인스턴스 프로퍼티를 추가한다.
→ 인스턴스 생성 시 클래스 외부에서 인스턴스 프로퍼티의 초기값을 전달하려면 constructor에 매개변수를 선언하고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초기값을 전달한다. 이때 초기값은 constructor의 매개변수에게 전달된다.
▪️ constructor는 return 문을 생략해야 한다.
→ 암묵적으로 인스턴스를 반환하는데 만약 다른 객체를 명시적으로 반환하면, 인스턴스가 반환되지 못하고 return문에 명시한 객체가 반환된다.
✏️ 프로토타입 메서드
클래스 몸체에서 정의한 메서드는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과는 다르게 클래스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메서드를 추가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된다.
인스턴스는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class Person {
// 생성자
constructor(name) {
// 인스턴스 생성 및 초기화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sayHi()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const me = new Person('Lee');
me.sayHi(); // Hi! My name is Lee
생성자 함수와 마찬가지로 클래스가 생성한 인스턴스는 프로토타입 체인의 일원이 된다.
✏️ 정적 메서드
정적 메서드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호출할 수 있는 메서드를 말한다.
정적 메서드를 생성하기 위해선 static 키워드를 붙인다.
class Person {
// 생성자
constructor(name) {
// 인스턴스 생성 및 초기화
this.name = name;
}
// 정적 메서드
static sayHi() {
console.log('Hi!');
}
}
정적 메서드는 클래스에 바인딩된 메서드가 된다. 따라서 정적 메서드는 클래스 정의 이후 인스터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호출할 수 있다.
정적 메서드는 인스턴스로 호출할 수 없다. 정적 메서드가 바인딩된 클래스는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 정적 메서드와 프로토타입 메서드의 차이
✔️ 클래스에서 정의한 메서드의 특징
인스턴스 생성과 this 바인딩
new 연산자와 함께 클래스 호출 후 암묵적으로 빈 객체 생성
클래스가 생성한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으로 클래스의 prototype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객체 설정
암묵적으로 생성된 빈 객체 인스턴스는 this에 바인딩
인스턴스 초기화
constructor의 내부 코드가 실행되어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 초기화
constructor가 생략되었다면 이 과정도 생략
인스턴스 반환
클래스의 모든 처리가 끝나면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 암묵적 반환
✏️ 인스턴스 프로퍼티
인스턴스 프로퍼티는 constructor 내부에서 정의해야 한다.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
// 인스턴스 프로퍼티
this.name = name;
}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 // Person {name: "Lee"}
인스턴스 프로퍼티는 일반적으로 public하지만, private 프로퍼티를 정의할 수 있는 사양이 등장하였다. (private 필드 정의 제안)
✏️ 접근자 프로퍼티
접근자 프로퍼티는 자체적으로는 값([[Value]] 내부슬롯)을 갖지 않고 다른 데이터 프로퍼티의 값을 읽거나 저장할 때 사용하는 접근자 함수로 구성된 프로퍼티다.
접근자 프로퍼티는 getter 함수와 setter 함수로 구성되어 있다.
▪️ getter는 인스턴스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마다 프로퍼티 값을 조작하거나 별도의 행위가 필요할 때 사용한다.
▪️ setter는 인스턴스 프로퍼티에 값을 할당할 때마다 프로퍼티 값을 조작하거나 별도의 행위가 필요할 때 사용된다.
클래스의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된다. 따라서 클래스 접근자 프로퍼티 또한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가 된다.
✔️ 클래스 필드 정의 제안
❓ 클래스 필드는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언어에서 클래스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를 가리키는 용어다.
▪️ 클래스에서 인스턴스 프로퍼티를 선언하고 초기화하려면 반드시 constructor 내부에서 this 프로퍼티를 추가해야 한다.
▪️ 인스턴스 프로퍼티를 참조하려면 반드시 this를 사용하여 참조해야 한다.
class Person {
// 클래스 필드 정의
name = 'Lee';
}
const me = new Person();
console.log(me); // Person {name: "Lee"}
▪️ 클래스 몸체에는 메서드만 선언할 수 있지만 최신 사양에서는 클래스 필드를 클래스 몸체에 정의할 수 있다.
▪️ 클래스 몸체에서 클래스 필드를 정의하는 경우 this에 클래스 필드를 바인딩하면 안된다.
this는 클래스의 constructor와 메서드 내에서만 유효하다.
▪️ 클래스 필드에 초기값을 할당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갖는다.
▪️ 인스턴스 생성 시 외부의 초기값으로 클래스 필드를 초기화해야 한다면 constructor에서 클래스 필드를 초기화해야 한다.
▪️ 클래스 필드를 통해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다.
✔️ private 필드 정의 제안
private 필드의 선두에는 #을 붙여준다.
→ 참조할 때도 #을 붙여야 한다.
class Person {
// private 필드 정의
#name = '';
constructor(name) {
// private 필드 참조
this.#name = name;
}
}
const me = new Person('Lee');
// private 필드 #name은 클래스 외부에서 참조할 수 없다.
console.log(me.#name);
// SyntaxError: Private field '#name' must be declared in an enclosing class
▪️ 클래스 외부에서 private 필드에 접근하려면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 private 필드는 반드시 클래스 몸체에 정의해야 한다.
접근 가능성 | public | private |
---|---|---|
클래스 내부 | O | O |
자식 클래스 내부 | O | X |
클래스 인스턴스를 통한 접근 | O | O |
✔️ static 필드 정의 제안
static 키워드를 사요하여 정적 메서드를 정의할 수는 있었지만, 정적 필드는 정의할 수 없었다.
최신 사양에서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class MyMath {
// static public 필드 정의
static PI = 22 / 7;
// static private 필드 정의
static #num = 10;
// static 메서드
static increment() {
return ++MyMath.#num;
}
}
console.log(MyMath.PI); // 3.142857142857143
console.log(MyMath.increment()); // 11
프로토타입 기반의 상속은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다른 객체의 자신을 상속받는 개념이지만 상속에 의한 클래스 확장은 기존 클래스를 상속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확장하여 정의하는 것이다.
▪️ 상속에 의한 클래스 확장은 코드 재사용 관점에서 매우 유용하다.
✏️ extends 키워드
상속을 통해 클래스를 확장하려면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하여 상속받을 클래스를 정의한다.
상속을 통해 확장된 클래스를 서브클래스
라 부르고, 서브클래스에게 상속된 클래스를 수퍼클래스
라 부른다.
extends 키워드의 역할은 수퍼클래스와 서브클래스 간의 상속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클래스도 프로토타입을 통해 상속 관계를 구현한다.
수퍼클래스와 서브클래스는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체인뿐만 아니라 클래스 간의 프로토타입 체인도 생성한다.
→ 이를 통해 프로토타입 메서드, 정적 메서드 모두 상속이 가능하다.
✏️ 동적상속
extends 키워드는 클래스 뿐만 아니라 생성자 함수를 상속받아 클래스를 확장할 수도 있는데, extends 키워드 앞에는 반드시 클래스가 와야 한다.
extends 키워드 다음에는 [[Construct]] 내부 메서드를 갖는 함수 객체로 평가 가능한 모든 표현식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동적으로 상속받을 대상을 결정할 수 있다.
function Base1() {}
class Base2 {}
let condition = true;
// 조건에 따라 동적으로 상속 대상을 결정하는 서브클래스
class Derived extends (condition ? Base1 : Base2) {}
const derived = new Derived();
console.log(derived); // Derived {}
console.log(derived instanceof Base1); // true
console.log(derived instanceof Base2); // false
✏️ 서브클래스의 constructor
서브클래스에서 constructor를 생략하면 암묵적으로 정의된다.
수퍼클래스와 서브클래스 모두 constructor를 생략하면 빈 객체가 생성된다.
프로퍼티를 소유하는 인스턴스를 생성하려면 constructor 내부에서 인스턴스에 프로퍼티를 추가해야 한다.
✏️ super 키워드
super 키워드는 함수처럼 호출할 수도 있고 this와 같이 식별자처럼 참조할 수 있는 키워드다.
super를 호출하면 수퍼클래스의 constructor를 호출한다.
super를 호출할 때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서브클래스에서 constructor를 생략하지 않는 경우 서브클래스의 constructor에서는 반드시 super를 호출해야 한다.
▪️ 서브클래스의 constructor에서 super를 호출하기 전에는 this를 참조할 수 없다.
▪️ super는 반드시 서브클래스의 constructor에서만 호출한다. 클래스의 constructor나 함수에서 super를 호출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메서드 내에서 super를 참조하면 수퍼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다.
✏️ 상속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