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서논리회로1

OwlSuri·2023년 5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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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논리회로

  • 조합논리회로에 저장요소를 추가한 회로

비동기 순서논리회로

  • 시간지연소자 사용
  • 시간지연소자는 신호가 전달되려면 일정한 시간이 걸리므로 기억능력을 갖게됨
  • 논리게이트로 구성되는 시간지연소자는 게이트간의 피드백 때문에 예측못한 상태로 동작하거나, 불안정한 상태가 발생되기도 함

동기 순서논리회로

  • 특정 순사에서만 저장요소 내용을 변화시킬 수 있는 신호를 사용 -> 클럭펄스
  • 이러한 클럭펄스는 시스템 전체에 제공
  • 이처럼 저장요소 입력에 클럭펄스를 제공하는 동기 순서논리회로를 클럭을 가진 순서논리회로 라고 함
  • 플립플롭이라는 저장요소를 사용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순서논리회로

플립플롭

  1. 입력신호에의해 상태를 바꾸조록 지시가 있을때까지 현재의 2진상태를 유지하는 논리소자
  2. 한비트의 2진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장치
  3. 클럭신호에 의해 출력상태를 바꾼다

플립플롭의 종류

  1. SR 래치
  • 넓은 의미를 플립플롭
  • 구동바법이 다름(구동입력이 1일때 출력이 바뀜)
  • 비동기 순서논리소자
  • 두개의 NOR 게이트나 두개의 NAND 게이트로 구성
  • 각각 세트(set)와 리셋(reset)의 두 입력을 갖는다.


-> 제어입력을 가진 SR래치(RS 플립플롭)

  1. RS 플립플롭, D플립플롭, JK, T, 마스터-슬레이브
  • 클럭신호에 의해 출력이 바뀜
  • 동기 순서논리 소자
  1. RS 플립플롭
  • SR래치는 비동기 순서논리회로
  • 여기에 게이트를 주가하여 SR래치의 동작을 개선
  • 즉 SR래치가 한 클럭펄스 발생기간 동안 입력에 응답하도록 만들 수 있음

  1. D플립플롭
  • RS 플립플롭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방법
  • 즉 미정상태라는 불필요한 상태를 제거하는 방법
  • S, R이 동시에 1을 갖지 않도록 함

  1. JK 플립플롭
  • RS 플립플롭의 미정상태 개량
  • 가장 많이 사용

  1. T 플롭플롭
  • JK 플립풀롭을 변화한 형태
  • JK플립플롭의 두 임력을 하나로 묶어서 만든 것
  • 명칭 T틑 toggle
  1. 마스터-슬레이브 플립플롭
  • JK플립플롭은 RS 플립플롭의 문제점 개량 but 레이스현상 발생
    - 레이스 현상 : 입력한 JK모두 1일때 클럭펄스가 남아있게되면 또다시 보수를 반복
    -> 에지트리거 사용
    -> 마스터-슬레이브 플립플롭 사용
  • 마스터-슬레이브 역할을 하는 두개의 별도의 플립플롭으로 구성
  • 기존의 플립플롭에 인버터를 추가
  • 클럭펄스의 상승에지에서 첮번쨰 플립플롭(마스터) 세트
  • 하강에지에서 슬레이브에 신호를 전달하도록 구성

플립플롭의 트리거링

  1. 트리거
  • 플립플롭의 상태는 제어신오희 순간적인 변화에따라 바뀐다
  • 이 순간적인 변화 => 트리거
  • D 플립플롭은 제어입력으로 클럭펄스가 사용, 클럭펄스가 논리-1 레벨로 변할때마다 트리거됨

트리거 방법

클릭펄스가 사용되는 플립플롭의 트리거 방법
1. 레벨트리거

  • 클럭펄스가 논리-1인 동안 낸내 입력이 출력에 영행알 미친다
  1. 에지트리거 방법
  • 클럭펄스의 에지, 즉 상승 에지나 하강에지 동안 입력이 출력에 영행을 미치게된다
  1. 레벨트리거 방법

  2. 에지트리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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