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OOP(Object Oriented Programming)

Seoung Young Oh·2023년 3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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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 객체의 관점에서 프로그래밍 하는 것을 의미 한다.
  • C언어를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이라 하는데,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세스가 함수 단위로 순서대로 진행되는 것을 말한다.
  • 반면 OOP는 객체들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서 프로세스가 진행된다.
  •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객체로 바라보고, 객체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프로그래밍
  • JAVA는 대표적인 객체 지향 언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1. 캡슐화

  • 클래스의 필드와 메서드를 하나로 패키징 하는 것
  • 접근제한자(public, default, protected, private)로 클래스의 구성정보를 숨기고, 수정을 제어 하는 정보은닉기능 - 정확히는 캡슐화의 하위 개념이다.

2. 추상화

  • 불필요한 세부 사항들을 제거하고 가장 본질적이고 공통적인 부분을 표현
  • 핵심적인 기능을 간추려 내는것 - 공통적인 속성과 기능을 추출하여 정의

3. 상속

  • 객체가 다른 객체를 상속받아 상속받은 객체의 요소를 사용하는 것
  • 상속되는 객체는 부모, 상속을 받는 객체는 자식
  • 자식 객체는 부모 객체의 접근제한자설정에 따라 필드와 메서드에 접근할 수있으며, 메서드를 Overriding을 통해 메서드를 변경할 수 있다.

4. 다형성

  • 객체의 속성이나 기능이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는 성질
  • 메서드 Overriding과 Overloading

참조

https://private.tistory.com/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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