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원리 #4] 프로토콜 스택에 메시지 송신을 의뢰한다

데이터 송수신 동작의 개요 IP 주소를 조사했으면 액세스 대상 웹 서버에 메시지를 송신하도록 OS의 내부에 있는 프로토콜 스택에 의뢰한다. OS 내부의 프로토콜 스택에 메시지 송신 동작을 의뢰할 때는 Socket 라이브러리 프로그램 부품을 결정된 순번대로 호출한다. 소

2022년 6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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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원리 #3] 전 세계의 DNS 서버가 연대한다

DNS 서버는 클라이언트에서 조회 메시지를 받고 조회의 내용에 응답하는 형태로 동작한다.조회 메시지에는 이름, 클래스, 타입 세 가지 정보가 포함된다.이름 : 서버나 메일 배송 목적지와 같은 이름클래스 : 초창기에는 인터넷과 네트워크를 구분하기 위해 클래스라는 것을 이

2022년 6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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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원리 #2] 웹 서버의 IP 주소를 DNS 서버에 조회

IP 주소의 기본 도메인명과 IP 주소를 구분하여 사용하는 이유 Socket 라이브러리가 IP 주소를 찾는 기능을 제공한다. 리졸버를 이용하여 DNS 서버를 조회한다. 리졸버 내부의 작동

2022년 5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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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와 정보기술의 원리 #2]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 원리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CPU 연산과 I/O 연산 인터럽트의 일반적 기능 인터럽트 핸들링 입출력 구조 DMA

2022년 5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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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와 정보기술의 원리 #1] 운영체제 개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란 사용자 및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컴퓨터의 전원을 켜면 운영체제는 이와 동시에 실행된다. 한편 소프트웨어가 컴퓨터 시스템에서 실행되기 위해서는 메모리에 그 프로그램이 올라가 있어야 한

2022년 5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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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원리 #1] HTTP Request 메시지

프롤로그 https://www.google.com 위 URL을 브라우저에 입력하면 구글 웹 페이지가 표시된다. 이처럼 브라우저에 URL을 입력하고 관련 홈페이지가 표시될 때까지 다수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는 각자의 역할에 따라 연대하면서 작동한다. 이렇게 작동하는 원리

2022년 5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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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키(Cookie)와 세션(Session) 그리고 캐시(Cache)

HTTP 프로토콜의 특성이자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한다.클라이언트가 요청을 한 후 응답을 받으면 그 연결을 끊어 버리는 특징통신이 끝나면 상태를 유지하지 않는 특징쿠키와 세션은 위의 두 가지 특징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다. 예를들면 로그인 후 페이지를 이동할 때

2022년 5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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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 성능 개선 스토리 #2] 캐시와 Redis 알아보기

cache > 캐시는 데이터나 값을 미리 복사해 놓는 임시 장소를 가리킨다. 캐시는 캐시의 접근 시간에 비해 원래 데이터에 접근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나 값을 다시 계산하는 시간을 절약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한다. 캐시에 데이터를 미리 복사해 놓으면 계산이나 접근

2022년 4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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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 성능 개선 스토리 #1] Artillery를 이용한 서버 부하 테스트

모든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후 매 요청마다 쿼리로 처리해왔던 나는 의문이 생겼다. 대량의 요청이 발생하면 서버가 버틸 수 있을까? 먼저 현재 내 서버가 얼마만큼의 요청을 견딜 수 있는지 파악해 보기 위해 Artillery를 통해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해보려고 한

2022년 4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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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T API (RESTfull API)가 뭘까?

REST API란? REST는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라는 용어의 약자로 웹(HTTP)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아키텍처입니다. https://meetup.toast.com/posts/92

2022년 4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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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Content-Type 정리

Content-Type 이란 보내는 자원의 형식을 명시하기 위해 header에 실리는 정보다. api 요청 시 request에 실어 보내는 데이터(body)의 type정보를 표현한다. body의 데이터 타입에따라 알맞는 content-type을 헤더에 넣어줘야한다.

2022년 4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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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P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정리

개요 객체의 관점에서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것으로 객체를 기준으로 코드를 나누어 구현하는 설계 방법론이다. 객체들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서 프로세스가 진행된다. 즉,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객체로 바라보고, 객체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프로그래밍 하는 것을 말한

2022년 4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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