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mandoo·2022년 10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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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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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객체(Object)

참조형 타입, Reference Type 이라고도 부른다.
JavaScript는 원시 타입(Primitive Type)을 제외한 모든 것들이 이 객체로 이루어져 있는 객체 기반 스크립트 언어다.

JavaScript의 객체는 키(key)와 값(value)로 구성된 프로퍼티(property)들의 집합이다. 프로퍼티의 값으로 JavaScript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값을 사용할 수 있다. 이때 프로퍼티 값이 함수일 경우 일반 함수와 구분하기 위해 메소드라 부른다.

JavaScript의 객체는 객체 지향의 상속을 구현하기 위해 프로토타입(prototype)이라 불리는 객체의 프로퍼티와 메소드를 상속받을 수 있다.

1) 프로퍼티

프로퍼티는 프로퍼티 키(이름)과 프로퍼티 값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프로퍼티의 키는 프로퍼티의 식별자(identifier)로 사용된다. 배열과 달리 객체는 순서가 없기 때문에 인덱스가 아닌 키 값으로 프로퍼티의 값에 접근한다.
프로퍼티 키로는 문자열이나 symbol 값을 사용할 수 있는데 그 이외의 값을 지정하면 타입이 변환되어 문자열이 된다.
이미 존재하는 프로퍼티 키를 중복 선언하면 나중에 선언한 프로퍼티가 먼저 선언한 프로퍼티의 값을 수정한다(덮어쓴다).

2) 메소드

프로퍼티의 값이 함수일 경우, 일반 함수와 구분하기 위해 메소드라 부른다.

2. 객체 생성 방법

JavaScript는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지향 언어로서 ECMAScript 6에서 클래스라는 개념이 도입되었으나 클래스 없이도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1) 객체 리터럴

가장 일반적인 JavaScript의 객체 생성 방식이다.
중괄호({})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데 중괄호 내에 1개 이상의 프로퍼티를 기술하면 해당 프로퍼티가 추가된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중괄호 내에 아무것도 기술하지 않으면 빈 객체가 생성된다.

var person = {
  name: "anne";
  gender: "female";
  sayHi: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this.name);
  }
};

console.log(typeof person); // object
console.log(person); // {name: "anne", gender: "female", sayHi: f}

person.sayHi(); // Hi! My name is anne

2) Object 생성자 함수

new 연산자와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빈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그 뒤 프로퍼티 또는 메소드를 추가하여 객체를 완성하는 방법이다.

생성자(constructor) 함수란 new 키워드와 함께 객체를 생성하고 초기화하는 함수를 말한다. 생성자 함수를 통해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instance)라 한다. 일반 함수와 생성자 함수를 구분하기 위해 생성자 함수의 이름은 파스칼 케이스(PascalCase)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var person = new Object();

person.name = "anne";
person.gender = "female";
person.sayHi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this.name);
}

console.log(typeof person); // object
console.log(person); // {name: "anne", gender: "female", sayHi: f}

person.sayHi(); // Hi! My name is anne

객체가 새로운 프로퍼티 키에 값을 할당하면 해당 객체에 프로퍼티를 추가하고 값을 할당한다. 이미 존재하는 프로퍼티 키에 새로운 값을 할당하면 프로퍼티 값은 할당한 값으로 변경된다.

JavaScript는 Object 생성자 함수 이외에도 String, Number, Boolean, Array, Date, RegExp 등의 빌트인(built-in) 생성자 함수를 제공하는데 사실 객체 리터럴 방식 또한 내부적으로는 이 Object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개발자가 일부러 Object 생성자 함수를 사용해 객체를 생성해야 할 일은 거의 없다.

3) 생성자 함수

객체 리터럴 방식과 Object 생성자 함수 방식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것은 동일한 키에 값만 다른 여러 개의 객체를 생성할 때 매번 동일한 프로퍼티를 다시 기술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var person1 = {
  name: 'anne',
  gender: 'female',
  sayHello: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

var person2 = {
  name: 'gilbert',
  gender: 'male',
  sayHello: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면 프로퍼티가 동일한 객체 여러 개를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다.

function Person(name, gender) {
  this.name = name;
  this.gender = gender;
  this.sayHi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

var person1 = new Person('anne', 'female');
var person2 = new Person('gilbert', 'male');

console.log('person1: ', typeof person1); // object
console.log('person2: ', typeof person2); // object
console.log('person1: ', person1); // Person {name: 'anne', gender: 'female', sayHi: ƒ}
console.log('person2: ', person2); // Person {name: 'gilbert', gender: 'male', sayHi: ƒ}

person1.sayHi(); // Hi! My name is anne
person2.sayHi(); // Hi! My name is gilbert
  • 생성자 함수 이름은 파스칼 표기법을 사용하여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것이 생성자 함수임을 인식하도록 도움을 준다.
  • 프로퍼티 또는 메소드명 앞에 기술한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 this에 연결(바인딩)되어 있는 프로퍼티와 메소드는 public(외부에서 참조 가능)하다.
  • 생성자 함수 내에서 선언된 일반 변수는 private(외부에서 참조 불가능)하다.
function Person(name, gender) {
  var married = true;
  this.name = name;
  this.gender = gender;
  this.sayHi = function(){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

var person = new Person('anne', 'female');

console.log(person); // Person {name: 'anne', gender: 'female', sayHi: ƒ}

console.log(person.gender);  // 'female'
console.log(person.married); // undefined

JavaScript의 생성자 함수는 이름 그대로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이다. 기존 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선언하고 new 연산자를 붙여서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한다.
따라서 생성자 함수임을 알 수 있도록 생성자 함수명은 되도록 첫 문자를 대문자로 기술하여 혼란을 방지해야 한다.

3. 객체 프로퍼티 접근

1) 프로퍼티 값 읽기

객체의 프로퍼티에 접근하는 방법은 마침표(.) 표기법과 대괄호([]) 표기법이 있다.

var person = {
  name: "anne",
  gender: "female",
  sayHi: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this.name);
  }
};

console.log(person);
console.log(person.name); // 마침표 표기법
console.log(perosn["name"]) // 대괄표 표기법
console.log(person.age); //undefined

객체에 존재하지 않는 프로퍼티를 참조하면 undefined를 반환한다.

2) 프로퍼티 값 갱신

객체가 소유하고 있는 프로퍼티 키에 새로운 값을 할당하면 프로퍼티 값이 갱신된다.

var person = {
  name: "anne",
  gender: "female",
  sayHi: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this.name);
  }
};

person.name = "gilbert";
console.log(person.name); // gilbert

3) 프로퍼티 값 추가

객체가 소유하고 있지 않은 프로퍼티 키에 새로운 값을 할당하면 주어진 키와 값으로 프로퍼티를 생성하여 객체에 추가한다.

var person = {
  name: "anne",
  gender: "female",
  sayHi: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this.name);
  }
};

person.age = 16;
console.log(person.age); // 16

4) 프로퍼티 삭제

delete 연산자를 사용하면 객체의 프로퍼티를 삭제할 수 있다. 이 때 프로퍼티 키를 적지 않으면 동작하지 않는다.

var person = {
  name: "anne",
  gender: "female",
  sayHi: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this.name);
  }
};

delete person.gender;
console.log(person); // {name: 'anne', gender: 'female', sayHi: ƒ}

delete person;
console.log(person); // {name: 'anne', gender: 'female', sayHi: ƒ}

5) for -in 문

for-in 문을 사용하면 객체(배열 포함)에 포함된 모든 프로퍼티에 대해 루프를 수행할 수 있다.

var person = {
  name: "anne",
  gender: "female",
  age: 16
};

for (var key in person) {
  console.log(key + ": " + person[key]);
}

// name: anne
// gender: female
// age: 16

4. Pass-by-reference

object type을 객체 타입 또는 참조 타입이라 한다. 참조 타입이란 객체의 모든 연산이 실제값이 아닌 참조값으로 처리됨을 의미한다. 원시 타입은 값이 한번 정해지면 변경할 수 없지만(immutable), 객체는 프로퍼티를 변경, 추가, 삭제가 가능하므로 변경 가능(mutable)한 값이라 할 수 있다.
객체 타입은 변화할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의 메모리 공간을 확보해야 하는지 예측할 수 없다. 따라서 런타임(변수 할당 시점)에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메모리의 힙 영역(heap Segment)에 저장된다.
이에 반해 원시 타입은 값을 복사하여 전달하는데 이를 pass-by-value라 한다.

var obj1 = {
  val: 10
};

var obj2 = obj1;
console.log(obj1.val, obj2.val); // 10 10
console.log(obj1===obj2); // true

obj2.val = 20;
console.log(obj1.val, obj2.val); // 20 20
console.log(obj1===obj2); // true

obj1 객체를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하였다. 이때 변수 obj1은 객체 자체를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생성된 객체의 참조값(adress)를 저장하고 있다.
변수 obj2에 변수 obj1의 값을 할당하였다. 변수 obj1과 마찬가지로 변수 obj2에도 같은 참조값이 저장된다.
따라서 두 변수가 같은 객체를 참조하고 있으므로 참조하고 있는 객체의 val 값이 변경되면 모두 변경된 객체의 프로퍼티 값을 참조하게 된다.

var obj1 = { val: 10 };
var obj2 = { val: 10 };

console.log(obj1.val, obj2.val); // 10 10
console.log(obj1===obj2); // false

var obj3 = obj2;

obj2.val = 20;
console.log(obj1.val, obj2.val, obj3.val); // 10 20 20
console.log(obj3===obj2); // true

변수 obj1과 obj2는 내용은 같더라도 별개의 객체를 생성하여 참조값을 할당하였다. 따라서 변수 obj1과 obj2의 참조값 즉 어드레스는 동일하지 않다. 생성자 함수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들 또한 다른 참조값을 갖는다.
변수 obj3에는 변수 obj2의 값을 할당하였다. 따라서 obj3와 obj2의 참조값은 동일하며 obj2의 참조값을 수정하면 obj3도 수정된 참조값을 갖는다.

5. 참고 문서

poiemaweb: JavaScript 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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