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React & Redux로 시작하는 웹 프로그래밍 3주차 개발일지 - 1) JS 선행

Ogu·2022년 7월 5일
0

패캠 React&Redux

목록 보기
3/4

Chapter 09. JS 선행

1. 개요

속성(Properties)

🎈 표기법

  • dash-case(kebab-case) - HTML, CSS
    ex) the-quick-brown-fox-jumps

  • snake_case - HTML, CSS
    ex) the_quick_brown_fox_jumps

  • camelCase - JS ⭐️
    ex) theQuickBrownFoxJumps

  • ParscelCase - JS
    ex) TheQuickBrownFoxJ umps
    JS에서 new 키워드를 가지는 생성자함수에서 사용

🎈 Zero_based Numbering

0부터 숫자 시작

// 0부터 시작 예제
let fruits = ['Apple', 'Banana', 'Cherry'];

console.log(fruits[0]);  // 'Apple'
console.log(fruits[1]);  // 'Banana'
console.log(fruits[2]);  // 'Cherry'

console.log(new Date('2021-01-30').getDay());  // 6, 토요일
console.log(new Date('2021-01-31').getDay());  // 0, 일요일
console.log(new Date('2021-02-01').getDay());  // 1, 월요일

🎈 주석 (Comments)

// 한 줄 메모
/* 한 줄 메모 */

/**
 *  여러 줄
 * 메모1
 * 메모2
 */

2. 데이터 종류 (자료형)

🎈 String

// String (문자 데이터)
// 따옴표를 사용한다.
let myName = "HEROPY"
let email = 'kdasunb6@gmail.com'
let hello = `Hello ${myName}?!`   // 보간

🎈 Number

/// Number (숫자 데이터)
// 정수 및 부동소수점 숫자를 나타낸다.
let number = 123;
let opacity = 1.57;

🎈 Boolean

// String (문자 데이터)
// 따옴표를 사용한다.
let myName = "HEROPY"
let email = 'kdasunb6@gmail.com'
let hello = `Hello ${myName}?!`   // 보간

🎈 Undefined

// Undefined
// 값이 할당되지 않은 상태
let undef;
let obj = { abc: 123 };

console.log(undef);  // undefined
console.log(obj.abc);  // 123
console.log(obj.xyz); // undefined

🎈 Null

// Null
// 어떤 값이 의도적으로 비어있음을 의미한다.
let empty = null;

console.log(empty); // null

🎈 Object

// Object(객체 데이터)
// 여러 데이터를 Key:Value 형태로 저장한다.  { }
let user = {
  // Key : Value,
  name: 'Ogu',
  age: 24,
  isValid: true
}

🎈 Array

// Array(배열 데이터)
// 여러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저장한다. [ ]
let fruits = ['Apple', 'Banana', 'Cherry'];

console.log(fruits[0]);  // 'Apple'
console.log(fruits[1]);   // 'Banana'
console.log(fruits[2]);  // 'Cherry'

3. 변수

데이터를 저장하고 참조(사용)하는 데이터의 이름

  • var, let, const

🎈 변수 선언

// 재사용이 가능!
// 변수 선언!
let a = 2;
let b = 5;

🎈 let - 변수 재할당

let a = 12;
console.log(a);  // 12

a = 999;
console.log(a); // 999

🎈 const - 재할당 불가

// 값(데이터)의 재할당 불가!
const a = 12;
console.log(a);  // 12

a = 999;
console.log(a);  // TypeError: Assignment to constant variable.

🎈 예약어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 변수나 함수 이름 등으로 사용할 수 없는 단어
Reserved Word

let this = 'Hello';  // SyntaxError
let if = 123;  // SyntaxError
let break = true;  // SyntaxError

4. 함수

특정 동작(기능)을 수행하는 일부 코드의 집합(부분)
function

🎈 함수 선언, 호출

// 함수 선언
function helloFunc() {
  // 실행 코드
  console.log(1234);
}

// 함수 호출
helloFunc(); //1234

🎈 함수 리턴

function returnFunc() {
  return 123;
}

let a = returnFunc();

console.log(a);

🎈 매개변수와 인수

// 함수 선언
function sum(a,b) {   // a와 b는 매개변수 (Parameters)
  return a+b;
}

// 재사용
let x = sum(1, 2);  // 1과 2는 인수(Argument)
let y = sum(7, 12);
let z = sum(2, 4);

console.log(a, b, c);  // 3, 19, 6

🎈 기명 함수와 익명 함수

// 기명(이름이 있는) 함수
// 함수 선언!
function hello() {
  console.log('Hello~');
}

// 익명(이름이 없는) 함수
// 함수 표현
let world = function() {
  console.log('World~');
}

// 함수 호출!
hello();  // Hello~
world();  // World~

🎈 객제 데이터와 메소드(Method)

// 객체 데이터
const ogu = {
  name: 'Ogu',
  age: 24, 
  // 메소드(Method)
  getName: function() {   // 함수의 표현
    return this.name;
  }
};

const hisName =  ogu.getName();
console.log(hisName);  // Ogu
// 혹은
console.log(ogu.getName());  // Ogu

5. 조건문

조건의 결과(truthy, falsy)에 따라 다른 코드를 실행하는 구문
if, else

🎈 if문

let isShow = true;
let checked = false;

if (isShow) {
  console.log('Show!');  // Show!
}

if(checked) {
  console.log('Checked!');
}

🎈 if-else문

let isShow = true;

if(isShow) {
  console.log('Show!');
} else {
  console.log('Hide?');
}

6. DOM API

Document Object Model,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script태그의 defer속성

html코드를 다 읽은 상태로 다시 main.js 코드를 실행한다.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Document</title>
  <script defer src="./main.js"></script>
</head>
<body>
  <div class="box">Box!!</div>

  <!-- <script src="./main.js"></script> -->
</body>
</html>
// javascript
let boxEl = document.querySelector('.box');

console.log(boxEl);

🎈 QuerySelector

가장 첫 번째 요소를 찾는다.

// HTML 요소(Element) 1개 검색/찾기
const boxEl = document.querySelector('.box');  // 찾으려고 하는 요소의 CSS 선택자

🎈 addEventListener

1번째 이벤트가 발생하면 2번째 인수를 실행시킨다.

// HTML 요소(Element) 1개 검색/찾기
const boxEl = document.querySelector('.box');  // 찾으려고 하는 요소의 CSS 선택자

// HTML 요소에 적용할 수 있는 메소드!
boxEl.addEventListener();

// 인수(Arguments)를 추가 가능
boxEl.addEventListener(1,2);

// 1 - 이벤트(Event, 상황)
boxEl.addEventListener('click', 2);

// 2 - 핸들러(Handler, 실행할 함수)
boxEl.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
  console.log('Click~!');
});

🎈 classList

요소의 클래스 정보 객체를 활용한다.

// HTML 요소(Element) 검색/찾기
const boxEl = document.querySelector('.box');

// 요소의 클래스 정보 객체 활용!
// boxEl에서 classList클래스 정보를 가지고 있는 객체 내부에서 'active'클래스가 contains(포함)되어있는지
// 검사한 후 있으면 isContains에 true를, 없으면 false를 반환
boxEl.classList.add('active');    // active 클래스 추가
let isContains = boxEl.classList.contains('active');
console.log(isContains);  // true

boxEl.classList.remove('active');   // active 제거
isContains = boxEl.classList.contains('active');
console.log(isContains);  // false

ex) 예제

let boxEl = document.querySelector('.box');

console.log(boxEl);

boxEl.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
 console.log('Click!!');
 boxEl.classList.add('active');
 console.log(
   boxEl.classList.contains('active')
 );
 boxEl.classList.remove('active');
 console.log(
   boxEl.classList.contains('active')
 );
});

🎈 forEach

찾은 요소들을 반복해서 함수를 실행한다.

// HTML 요소(Element) 모두 검색/찾기
const boxEls = document.querySelectorAll('.box');
console.log(boxEls);

// 찾은 요소들 반복해서 함수 실행
// 익명 함수를 인수로 추가
boxEls.forEach(function () {});  // 배열 데이터로 만들어짐(유사배열, Array-like)

// 첫 번째 매개변수(boxEl): 반복 중인 요소
// 두 번째 매개변수(index): 반복 중인 번호
boxEls.forEach(function (boxEl, index) {});  

// 출력!
boxEls.forEach(function (boxEl, index) {
  boxEl.classList.add(`order-${index + 1}`);
  console.log(index, boxEls);
}); 

🎈 textContnet

Getter, Setter 역할 가능

const  boxEl = document.querySelector('.box');

// Getter, 값을 얻는 용도
console.log(boxEl.textContent);  // Box!!, content 중에서 text로만 이루어진 내용만 반환이 된다.

//  Setter, 값을 지정하는 용도
boxEl.textContent = 'Ogu?!';
console.log(boxEl.textContent);  // Ogu?!

7. 메소드 체이닝

Method Chaining
메소드들을 체인형식으로 나열

const a = 'Hello~';
// split: 문자를 인수 기준으로 쪼개서 배열로 반환
// reverse: 배열 뒤집기
// join: 배열을 인수 기준으로 문자로 병합해 반환

const b = a.split('').reverse().join('');  // 메소드 체이닝..

console.log(a);  // Hello~
console.log(b);  // ~olleH
profile
私はゲームと日本が好きなBackend Developer志望生のOguです🐤🐤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