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시스템 구조

ofohj·2023년 2월 16일
0

운영체제

목록 보기
3/16
post-thumbnail

System Structure

  • Computer
    • CPU
    • Memory
  • IO Device
    • 디스크
    • 키보드
    • 프린터
    • 모니터

Computer

📍 I/O로 명령

  • CPU: memory와 local buffer 접근 가능
    • mode bit: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것이 운영체제인지(0) 사용자인지(1) 구분

      ** 필요 이유: 사용자 프로그램의 잘못된 실행으로 인한 보안 오류 방지

    • interrupt line: 운영체제에게 CPU 제어권을 넘겨줌

    • register

  • timer: 특정 프로그램의 제어권 독점을 막기 위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제어권 반납 (time sharing)
  • Memory: CPU에만 접근 가능
    • memory controller: memory 교통정리
  • DMA Controller

I/O Device

📍 컴퓨터에서 온 명령 처리, 출력
📍 각 디바이스마다 device controller와 local buffer를 가지고 있음
** device controller: I/O 장치 관리가 목적인 작은 하드웨어

  • Disk

  • 키보드

  • 프린터

  • 모니터

인터럽트

현대의 OS는 인터럽트에 의해 구동된다!!

  • Interrupt(하드웨어 인터럽트)

  • Trap(소프트웨어 인터럽트)

    • exception: 프로그램이 오류를 범한 경우
    • 시스템 콜(System Call): 사용자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에게 명령(함수)를 호출하는 것
  • 인터럽트 벡터
    : 각 인터럽트 종류들이 어디에 명령을 생성해야하는지에 대한 주소를 가짐

  • 인터럽트 처리 루틴
    : 여러 인터럽트 종류가 어떤 루틴을 가져야하는지 정의된 함수


내가 이해한 구조

ex.
??: CPU야 디스크 어쩌고를 읽어와라
cpu: 디스크야 너꺼 읽어와라
disk: 컨트롤러야 내꺼 읽어와라


출처: http://kocw.net/home/m/search/kemView.do?kemId=1046323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