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다트 게임

Changyun Go·2021년 9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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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Level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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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트 게임

문제 설명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제한 사항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나의 풀이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let answer = 0;
    let result = [];
    let number = 0;
    let count = 0;
    
    for(let i = 0; i <= 6; i++){
        if(isFinite(dartResult[i])){
            number = dartResult[i];
            i++;
            if(isFinite(dartResult[i])){
               number = 10;
               i++;
             } 
            if(dartResult[i] === "S"){
                number = number * 1;
                i++;
                if(dartResult[i] === "*"){
                    number = number * 2;
                    result[count - 1] = result[count - 1] * 2;
                }
                else if(dartResult[i] === "#"){
                    number = number * -1;
                }
                else{
                    i--;
                }
            }
            else if(dartResult[i] === "D"){
                number = Math.pow(number, 2);
                i++;
                if(dartResult[i] === "*"){
                    number = number * 2;
                    result[count - 1] = result[count - 1] * 2;
                }
                else if(dartResult[i] === "#"){
                    number = number * -1;
                }
                else{
                    i--;
                }
            }
            else if(dartResult[i] === "T"){
                number = Math.pow(number, 3);
                i++;
                if(dartResult[i] === "*"){
                    number = number * 2;
                    result[count - 1] = result[count - 1] * 2;
                }
                else if(dartResult[i] === "#"){
                    number = number * -1;
                }
                else{
                    i--;
                }
            }
        
        }
        result.push(number);
        count++;
        number = 0;
    }
    
    for(let j = 0; j < result.length; j++){
        answer = answer + result[j]; 
    }
        
    return answer;
}

다른 사람의 풀이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const bonus = { 'S': 1, 'D': 2, 'T': 3 },
          options = { '*': 2, '#': -1, undefined: 1 };

    let darts = dartResult.match(/\d.?\D/g);

    for (let i = 0; i < darts.length; i++) {
        let split = darts[i].match(/(^\d{1,})(S|D|T)(\*|#)?/),
            score = Math.pow(split[1], bonus[split[2]]) * options[split[3]];

        if (split[3] === '*' && darts[i - 1]) darts[i - 1] *= options['*'];

        darts[i] = score;
    }

    return darts.reduce((a, b) => a + b);
}

P.S.

사실 정규식을 사용하려고 여러 방면으로 노력해봤지만 잘되지 않았다😢 결국 for 문안에서 조건이 맞으면 알맞게 계산하고, 카운터 변수를 하나씩 늘려주는 방식으로 3회의 다트 점수를 배열에 넣어줬고, 스타상이 나오면 그 배열을 활용해서 점수를 수정했다. 그리고 for 문으로 주어진 배열을 하나씩 더해서 정답을 구했다. 값을 하나로 만드는 거라면 reduce 메소드로 쉽게 해결할 수 있었는데 습관적으로 for 문을 사용해서 너무 아쉽다😣

다른 사람의 풀이를 보고 너무 반가웠다. 내가 이상적으로 생각했던 방식의 코드였다😃
1. bonus와 option에 대해서 각 문자 별로 곱하거나 제곱되는 수를 값으로 하는 객체를 생성한다.
2. match 메소드를 이용해 dartResult에서 /\d.?\D/g → 숫자 + 임의의 문자열이 최대 한번 + 숫자가 아닌 패턴을 전역에서 찾아서 darts 배열에 순서대로 넣는다.
3. darts의 배열 길이만큼 for 문을 돌리는 데, 요소에서 /(^\d{1,})(S|D|T)(*|#)?/ → 최소 1개 이상의 숫자, S, D, T 중 하나, *, # 중 하나로 구성되는 배열을 split 변수에 넣는다.
4. 첫 번째 요소(숫자)를 두 번째 요소(S, D, T)를 프로퍼티로 갖는 value로 제곱하고, 세 번째 요소(*, #)를 프로퍼티로 같는 value로 곱해준 후 score 변수에 넣는다.
5. 세 번째 요소가 *이고 darts의 이전 요소에 값이 있으면 *을 프로퍼티로 갖는 value를 곱해준다,
6. score를 darts 배열에 넣어준다.
7. reduce 메소드를 이용해 darts의 원소들을 모두 더한값을 반환한다.

이렇게 정규식을 기가 막히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단순히 패턴을 찾아내는 것을 넘어, 문자열을 손쉽게 쪼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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