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프 투 파이썬 3강: 제어문

강민성·2021년 11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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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프 투 파이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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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문(조건문, 반복문)

<조건문>

if(조건):
    (실행할 명령1)
    (실행할 명령2)
elif(조건):
    (실행할 명령1)
    (실행할 명령2)
else:
    (실행할 명령1)
    (실행할 명령2)

조건은 T/F를 판단 가능함, elif는 개수 상관 없이(0개~) 사용 가능, 명령 앞의 들여쓰기는 몇 칸으로 해도 되지만 통일해야 함(네칸 권장)

  • 조건부 표현식
(실행할 명령1) if (조건) else (실행할 명령2)

elif 대신 else를 사용하며 else는 반드시 있어야 함

<반복문(for, while): 반복되는 작업을 처리하기 위한 것>

for 변수 in 컨테이너:
    (실행할 명령1)
    (실행할 명령2) 

컨테이너 안의 값이 차례로 변수가 되어 명령들을 실행. 컨테이너에는 리스트, 문자열, 튜플 등이 들어갈 수 있음

while(조건):
    (실행할 명령1)
    (실행할 명령2)

조건이 T이면 명령들을 수행한 후 다시 윗줄로 복귀해서 T인지 판단, 조건이 F가 되거나 break를 만나면 중지

range(m, n): m에서 n까지의 숫자 호출 range(n)은 0에서 n까지의 숫자 호출
continue: continue 아래줄부터의 코드를 진행하지 않고 다시 위 조건으로 올라가서 계속하라는 명령
break: 중지하라는 명령
pass: (보통 조건문의 결과로) 그냥 넘어가라는 명령

  • 리스트 컴프리헨션(List Comprehension)
    리스트명=[for과 in, 조건문 등을 이용해 리스트의 내용을 정의]
[담을 값(value) for value in 리스트] # 기본
[담을 값(value) for value in 리스트 if 조건] # 조건문과 함께

반복문으로 작성된 코드를 리스트 컴프리헨션으로 작성할 경우 복잡도 측면에서 유리
cf) 2차원 배열 만들 때 유의사항

array = [[0] * m for _ in range(n)] # 올바른 예시
array = [[0] * m] * n  # 잘못된 예시

  • 언더바(_)를 사용한 표기: 반복을 위한 변수를 선언하지 않을 때
for _ in range(10):
	print('Hi')

<연산자>

연산자명칭, 기능
=어떤 변수에 어떤 값을 저장 오른쪽에 있는 값을 왼쪽에 할당, 값에 변수라는 이름표를 붙이는것(할당 연산자)
+=복합할당연산자. 변수=변수+1을 변수+=1로 줄여 쓸 수 있음
-=복합할당연산자. 변수=변수-1을 변수-=1로 줄여 쓸 수 있음
*=위와 동일
/=위와 동일
+ - * /산술 연산자. 사칙연산 가능
** // %특수 연산자. 제곱, 몫, 나머지를 구하는 연산자. %를 통해 홀짝을 구분할 수 있음
+ *문자열 연산자. +는 문자열과 문자열을 연결, *는 같은 문자열을 반복해서 연결
==왼쪽과 오른쪽이 같은지 판단
!=왼쪽과 오른쪽이 다른지 판단
>왼쪽이 오른쪽보다 큰지 판단
<위와 동일
>=위와 동일. 부등호를 등호 왼쪽에 써야 함
<=위와 동일. 부등호를 등호 왼쪽에 써야 함
and두 조건이 모두 T여야 T. 기호 &로 대체하여 쓸 수 있음
or두 조건 중 하나 이상이 T이면 T. 기호
not진리값을 반대로 바꾸는 것. 기호 ~로 대체하여 쓸 수 있음
in리스트에 어떤 값이 있는지 판단
not in리스트에 어떤 값이 없는지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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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end Junior Develo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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