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6장 문제

No.8·2023년 2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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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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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 있는 컴퓨터끼리는 이렇게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 김동준 Q. IPv4에서 MTU가 1000byte 일 때 조각화는 최대 몇 byte씩 쪼개야 할까?
    • A IPv4의 20byte를 뺀 980byte에서 계산한다.
  • 김진호 MTU가 1500바이트,ipv4프로토콜의 크기가 20바이트일때 총 크기가 5000바이트인 데이터를 전송하려한다 이때 조각화된 마지막 프레임의 크기와 그 이유는?
    • A 조각은 총 4개로 나눠진다 ip프로토콜 20바이트른 제외한 1480바이트씩을 앞 3개의 조각이 가져간다 그러므로 마지막조각에게 할당되는 순수 데이터는 560바이트가 된다 여기에 ipv4프로토콜 20바이트 icmp프로토콜 8바이트 이더넷프로토콜 14바이트가 붙어 최종 프레임의 크기는 602바이트가된다
  • 김준형 Q. 조각화 된 패킷은 전송 된 후에 그 순서가 보장 되지 않는다. 목적지에 도달해서도 패킷의 순서를 다시 맞출 수 있도록 표시해 놓은 IPv4 내 구성 3가지를 대시오
    • A identification : 하나의 데이터임을 표시 IP flag : 일반적으로 마지막 비트 M만 사용되며 뒤에 더 많은 조각들이 남았는지를 표시 Fragment offset : 맨 앞에서부터 얼마나 떨어진 조각인지를 표시
  • 김나연 T / F
    1. IPv4 프로토콜은 데이터가 정확하게 전달될 것을 보장하지 않는다
    2. ICMP 요청에서 요청은 0, 응답은 8이다
    • A
      1. T : 정확한 전달은 그보다 상위 프로토콜인 TCP에서 보장한다
      2. F : 요청은 8, 응답은 0
  • 고병진 헤더는 20 ~ 60 의 수를 저장한다. 그런데 IPv4의 IHL 은 이러한 범위의 수를 저장하지 못한다. 그 이유와 20 ~60의 수를 가지기 위한 방법을 쓰시오 IHL : (Go)I-dle Header Length가 아니라 Internet Header Length I am header length?
    • A IHL은 4비트의 공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0000 ~ 1111 까지의 이진수 즉 0 ~ 15 까지의 숫자만 저장할 수 있다. 그래서 IPv4애 헤더의 수를 저장하기 위해서 4로 나누어 저장하는 방법을 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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