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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2일차 - TCP, UD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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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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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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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
전송 데이터
패킷
연결 확립
3-way handshaking
: 네트워크 통신시 상대측에 통신을 할 것인지 확인
신뢰성 보장
데이터 전송이 실패한 경우 재전송
순서 보장
느린 속도
데이터를 전송할때마다 연결 확립을 해야함
TCP헤더가 UDP헤더보다 무게가 더 무거움
UDP
전송 데이터
데이터그램
연결 확립 x
일방적으로 데이터를 전송
DDoS 공격에 취약
신뢰성 x
데이터 전송이 실패한 경우 재전송하지 않음
순서
빠른 속도
연결확립을 하지 않으므로 전송 절차가 간단
헤더가 가볍다
사용하는 경우
패킷 손실이 있더라도 대기하지않고 빠르게 전송해야하는 경우
시간에 예민한 통신에 사용
VoIP (Voice over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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깃허브: https://github.com/near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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